이재명 "日, 보수 우익 그림자 아래 놓여..그러다 후진국 전락"

김태일 입력 2021. 3. 31. 13: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본 정부가 군국주의 미몽에 사로잡힌 보수 우익 그림자에 놓여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실제 지난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교과서 중 역사총합(12종), 지리총합(6종), 공공(12종) 등 3개 사회과목 교과서 30종 모두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일본 정부 입장이 담겼을 뿐 아니라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도 포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영토" 주장 담긴 데 따른 비판
이재명 경기도지사 /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본 정부가 군국주의 미몽에 사로잡힌 보수 우익 그림자에 놓여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는 지난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검정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한 교과서 가운데 사회과목 교과서 30종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주장이 담겼다는 데 따른 비판으로 풀이된다.

31일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일본 정부의 독도 도발, 스스로 불행해질 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 같이 적었다.

이 지사는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들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주장이 담기게 됐다”고 운을 떼며 “심지어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이 다수 포함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본의 보수 우익이 아직도 구시대 군국주의 미몽에 사로잡혀 있으며, 그 그림자 밑에 일본 정부가 놓여있는 것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또 “일본은 우리와 지리·경제적으로 밀접한 이웃국가이지만, 대한민국의 주권과 존엄을 침해하는 행위는 묵과할 수 없다”며 “일본 우익의 어떤 도발에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양국의 우호 관계를 해치는 행위는 현명한 일본 국민 다수가 원하지 않고, 일본 정치가 자국민을 불행하게 하는 일”이라며 “지난 2018년 식민 지배의 불법성을 확인한 한국 대법원의 정당한 판결에 일본 정부는 국제법에 반하는 무리한 무역 보복을 가해 경제적 위상 추락과 고립을 스스로 불러왔다”고 짚었다.

그는 “일본 정부가 과거를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며 고립을 자초한다면 잃어버린 10년이 잃어버린 30년이 되었듯, 21세기 머지않은 시점에 후진국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잘못된 판단이 일본 국민 전체를 불행의 나락으로 내몰지 않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하면 그것을 반복하기 마련이다’이라는 문구로 글을 끝맺었다.

실제 지난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교과서 중 역사총합(12종), 지리총합(6종), 공공(12종) 등 3개 사회과목 교과서 30종 모두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일본 정부 입장이 담겼을 뿐 아니라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도 포함됐다.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일본 #경기도지사 #독도도발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