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여성 '임신 중 또 임신'..쌍둥이 아닌 두 아이를 동시 출산한 사연

송현서 2021. 3. 31. 18: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신 중 임신'이라는 극히 드문 케이스를 통해 쌍둥이 아닌 두 아이를 동시에 얻은 여성의 사연이 소개됐다.

의료진과 이 여성은 진료 초반 두 아이를 쌍둥이로 의심했지만, 뒤늦게 확인된 태아의 몸집이 처음 확인된 태아에 비해 훨씬 작은 것을 확인하고는 중복 임신이라고 결론 내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쌍둥이 아니예요!” 같은 날 2분 차이로 태어났지만 쌍둥이가 아닌 남매 관계인 노아(왼쪽)와 로잘리(오른쪽). 두 아이는 어머니의 중복임신으로 3주 간격에 걸쳐 수정된 뒤 성장했다.

‘임신 중 임신’이라는 극히 드문 케이스를 통해 쌍둥이 아닌 두 아이를 동시에 얻은 여성의 사연이 소개됐다.

영국 메트로의 30일 보도에 따르면 레베카 로버츠는 지난해 9월 잉글랜드 서머싯에 있는 배스의 한 병원에서 오빠인 노아와 여동생인 로잘리를 동시에 출산했다.

노아와 로잘리는 쌍둥이가 아닌 엄연한 남매 관계다. 노아가 엄마인 로버츠의 태내에 먼저 자리 잡았고, 이후 3주가 흐른 뒤 둘째 로잘리가 생겼기 때문이다.

같은 날 2분 차이로 태어났지만 쌍둥이가 아닌 남매 관계인 노아(왼쪽)와 로잘리(오른쪽). 두 아이는 어머니의 중복임신으로 3주 간격에 걸쳐 수정된 뒤 성장했다.

두 아이의 엄마는 아이를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고, 임신 12주가 되기 전까지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았다. 당시에는 한 명의 태아만 확인이 됐는데, 세 번째 초음파 검사에서 한 명의 태아가 더 있다는 사실을 확인됐다.

‘중복 임신’(superfetation) 또는 ‘임신 중 임신’에 속하는 이 여성의 사례는 태아가 이미 자궁 내에 있을 때 새로운 난자가 수정돼 태내에서 각기 발육하는 상태를 이른다. 여성의 몸에서 다배란, 즉 여러 개의 난자가 배출된 뒤 이 난자들이 하루 이틀 내로 각각 서로 다른 정자와 수정될 경우 중복임신이 될 수 있다.

의료진과 이 여성은 진료 초반 두 아이를 쌍둥이로 의심했지만, 뒤늦게 확인된 태아의 몸집이 처음 확인된 태아에 비해 훨씬 작은 것을 확인하고는 중복 임신이라고 결론 내렸다. 태아의 발육상태로 보아 두 아이의 수정 시기에는 3주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추정했다.

의료진은 “두 태아는 하나의 수정란에서 갈라진 것이 아닌 각기 다른 수정란에서 발육하고 있었다. 매우 드문 사례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2분 차이로 태어났지만 쌍둥이가 아닌 남매 관계인 노아(왼쪽)와 로잘리(오른쪽). 두 아이는 어머니의 중복임신으로 3주 간격에 걸쳐 수정된 뒤 성장했다.
같은 날 2분 차이로 태어났지만 쌍둥이가 아닌 남매 관계인 노아(왼쪽)와 로잘리(오른쪽). 두 아이는 어머니의 중복임신으로 3주 간격에 걸쳐 수정된 뒤 성장했다.

 

이 여성은 지난해 9월, 제왕절개를 통해 2분 간격으로 두 아이를 출산했다. 같은 날 비슷한 시각에 태어났지만 노아는 오빠, 로잘리는 동생이 됐다. 노아와 로잘리 남매 출생 당시 몸집 차이가 컸고, 동생인 로잘리는 결국 인큐베이터에서 3개월을 넘게 보내야 했지만 현재는 매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중복임신이 두 태아 중 특히 동생에게 위험을 끼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미숙아로 태어나거나 폐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임신 과정에서 두 번째 아이가 사산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중복임신 사례는 임신부 중 단 0.3%에게서만 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한편 중복 임신은 매우 드문 현상이지만, 이로 인해 불륜이 발각되는 황당한 사례도 있었다.

2019년 당시 중국 샤먼시에 거주하는 한 남성은 1년 전 얻은 쌍둥이 아들 중 한 명의 외모가 자신과 유독 다르다는 것에 의심을 품었다. 친자확인 결과 쌍둥이 중 한 명은 이 남성의 친자가 아니었으며, 아내가 불륜을 통해 임신한 아이였다.

당시 그의 아내는 중복 임신으로 비슷한 시기에 아버지가 다른 두 아이를 임신했고, 같은 날 동시에 두 아이를 얻은 남성은 당연히 두 아이 모두 자신의 친자라고 믿었다가 진실과 마주한 뒤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