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음모론' 따라 재조사 착수..생존 장병 "靑 앞에서 죽고 싶은 심정"

손덕호 기자 2021. 4. 1. 11: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좌초설' 주장한 신상철씨 진정으로 재조사 진행생존 장병 "나라가 미쳤다"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조사 개시를 결정했다.

위원회는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위원으로도 활동했던 신상철 씨가 '사망 사건 목격자로부터 전해 들은 사람'이라는 진정인 요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천안함 피격 사건의 전사자 유가족과 생존 장병은 신 씨의 진정을 각하하지 않은 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좌초설' 주장한 신상철씨 진정으로 재조사 진행
생존 장병 "나라가 미쳤다"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조사 개시를 결정했다. '천안함 좌초설'을 꾸준히 제기했던 신상철씨가 낸 진정에 따른 것이다. 유족과 생존 장병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사령부 천자봉함·노적봉함에서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마친 뒤 천안함 46용사 추모비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원회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작년 9월 7일 천안함 피격 사건의 원인을 밝혀 달라는 취지의 진정이 접수됐다"며 "사전 조사를 거쳐 그해 12월 14일 조사 개시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재조사 발단이 된 진정은 천안함 사건 원인과 관련해 '좌초설' 등 의혹을 끊임 없이 제기해 온 신상철씨가 냈다. 위원회는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위원으로도 활동했던 신상철 씨가 '사망 사건 목격자로부터 전해 들은 사람'이라는 진정인 요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 관계자는 진정을 접수한 이상 관련 법령에 따른 각하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조사 개시 결정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조사가 시작되면 진정인과 유가족 의견 청취를 먼저 해야 한다"며 "유가족이 조사를 원하지 않을 경우 위원회는 종료 결정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이 밖에도 조사 과정에서 추후 결격 사유가 확인되면 각하될 수도 있고 이미 사실 확인이 됐고 구제조치가 완료됐다고 판단되면 기각 결정으로 끝낼 수 있다"고 했다.

온라인 매체 서프라이즈 대표를 지낸 신씨는 2010년 사건 발생 뒤 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추천 몫으로 민·군 합동조사단에 합류했다. 신씨는 2개월 뒤 정부가 합동조사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천안함이 북한군 어뢰에 피격돼 침몰했다'고 공식 발표했지만 '침몰 원인이 조작됐다'는 등의 주장을 퍼트렸다.

천안함 피격 사건의 전사자 유가족과 생존 장병은 신 씨의 진정을 각하하지 않은 위원회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전우회장 전준영씨는 1일 천안함 피격 사건 원인 재조사 착수 소식을 접한 뒤 페이스북에 "나라가 미쳤다. 46명 사망 원인을 다시 밝힌단다"며 "몸에 휘발유 뿌리고 청와대 앞에서 죽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족은 "신씨가 진정인 요건을 충족했다고 판단했다면 해당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 목격자가 누군지부터 명확히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 생존 예비역 장병도 "위원회는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의 사건·사고를 조사하는 곳으로 알고 있다"며 "유족도 아닌 음모론자가 낸 진정을 받아들이고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현충탑에 헌화하고 분향하던 중 '천안함 46용사' 중 한 명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 윤청자 여사가 갑작스럽게 다가가 '이게(천안함 폭침) 북한의 소행인지 누구의 소행인지 말씀 좀 해달라"고 묻자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 때 취임 후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이 북한 소행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끝난 후 해군 2함대 내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참배했다. 이어 천안함 피격 사건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예비역 대령과 유가족 대표들을 위로했다. 김록현 서해수호관장에게 천안함 피격 상황을 보고받고 "당시의 사건 경과는 너무도 생생하게 잘 기억하고 있다"며 "(침몰한 천안함을 인양해) 두고두고 교훈을 얻고, 호국 교육의 상징으로 삼은 것은 바람직하다"고 했다. "천안함은 1차 연평해전에 참전해 공을 세운 함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