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성폭력으로 시작된 보궐선거..성평등 정책 실종"

민정희 2021. 4. 6. 18: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성단체가 "전임자의 성폭력으로 치러지는 4·7 보궐선거에서 성 평등 의제가 사라졌다"라고 비판했습니다.

한국여성민우회가 오늘(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성 평등 정책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단체가 “전임자의 성폭력으로 치러지는 4·7 보궐선거에서 성 평등 의제가 사라졌다”라고 비판했습니다.

한국여성민우회가 오늘(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성 평등 정책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들은 앞서 젠더 관련 핵심 질문 5개와 전반적인 정책 영역에서 젠더 관점 질문 10개를 지난달 18일 서울시장 후보 8명(박영선, 오세훈, 신지혜, 오태양, 이수봉, 김진아, 송명숙, 신지예)과 부산시장 후보 5명(김영춘, 박형준, 손상우, 배준현, 노정현)에게 보내 지난달 25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고, 부산시장 후보 중 유력 후보인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도 응답하지 않았다고 민우회 측은 설명했습니다. 양대 정당 후보 중 질의에 답변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뿐입니다.

이민주 한국여성민우회 정치팀 활동가는 질의에 답변이 없는 후보에 대해 공개된 공약을 직접 검토했지만, 양대 정당 후보 중 5개 주요 공약 내에 여성 대표성 확대, 젠더폭력 2차 피해 차단 등에 대한 의제를 포함한 후보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 각 후보자가 여성 공약, 차별 해소 공약으로 내세운 공약을 살펴봐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김단비 서울시장위력성폭력공동행동 활동가는 입장문을 통해 “젠더폭력 문제로 시작된 이번 보궐선거는 실질적으로 젠더 없는 선거가 됐다.”라며 “정치권의 뻔뻔한 행태에 피해자뿐 아니라 많은 여성과 시민들이 절망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거대 양당의 주요 공약은 모두 부동산 정책이 돼버렸고, 성 평등 이슈는 다른 정당이나 후보자를 비난하는 정쟁의 도구로 전락해버렸다.”라고도 덧붙였습니다.

민우회 측은 “이번 보궐선거를 통해 당선되는 차기 시장은 반드시 보궐선거를 초래한 근본적 원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젠더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게 시민의 요구”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페미니스트 시민들은 우리 사회의 성차별 문제를 인지하고, 성 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시장을 원한다.”라며 보궐선거 이후 서울과 부산은 밀려난 성 평등 문제가 제자리 찾는 곳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정희 기자 (jj@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