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이고 또 숙이고..오세훈, 시의회 찾아 협조 당부

김지헌 입력 2021. 4. 8. 11:59 수정 2021. 4. 8.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8일 가장 중요한 시정 파트너인 서울시의회를 찾아 자세를 한껏 낮췄다.

오 시장은 이날 첫 일정으로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시청으로 이동해 민원실 직원들과 인사하고는 곧장 세종대로 건너편 서울시의회로 향했다.

이에 오 시장이 자신의 업무 공간인 시청에 이어 시의회를 다음 방문지로 택한 것은 앞으로 원활한 협조를 청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취임 첫날은 웃으며 덕담을 주고받았지만, 오 시장과 시의회의 밀월은 그리 길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의회 장악한 민주당.."시의회 지지 없으면 쉽지 않아"
출근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제38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4.8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8일 가장 중요한 시정 파트너인 서울시의회를 찾아 자세를 한껏 낮췄다.

오 시장은 이날 첫 일정으로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시청으로 이동해 민원실 직원들과 인사하고는 곧장 세종대로 건너편 서울시의회로 향했다.

시의회는 시의원 109명 중 101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교섭단체는 더불어민주당밖에 없는 상황이다. 10년 전과 비교해 시의회 권한이 커진 상황에서 시의회가 '비토'를 놓기 시작하면 시장이 가지는 운신의 폭은 극히 좁아진다.

이에 오 시장이 자신의 업무 공간인 시청에 이어 시의회를 다음 방문지로 택한 것은 앞으로 원활한 협조를 청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 시장은 모두 민주당 소속인 김인호 의장, 김기덕 부의장, 김정태 운영위원장을 따로 만나면서 매번 "잘 부탁드린다", "잘 모시겠다"며 앉은 자리에서 허리를 완전히 접어 인사하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였다.

오 시장은 김 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아시다시피 이번 시장은 당적을 달리하고, 제가 속한 정당이 워낙 소수 정당이어서 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지가 없으면 어떤 일도 원활하게 되기가, 솔직히 말씀드려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김 부의장을 찾아가서도 "솔직히 말해서 의석 분포를 보면, 예산을 안 주시면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지역구 사업 얘기를 먼저 꺼내 앞으로 오 시장이 직면하게 될 시의원들의 민원 세례를 예고했다.

김 부의장은 "박원순 전 시장이 이어놓은 사업은 가급적 지켜주셔야 한다", "공무원들이 불이익받지 않도록 (공무원들의) 자리를 지켜주셔야 한다" 등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김정태 운영위원장을 찾아가서는 "제가 10년을 쉬어서 지도편달 받을 것이 많다"며 역시 협조를 청했다.

앞서 오 시장은 김 의장에게 "당을 달리하기 때문에 철학을 달리하고, 철학을 달리하기 때문에 논의가 필요한 부분도 앞으로 생길 것"이라며 "그럴 때마다 시민의 편익, 이해, 행복에 기준을 설정하면 소통도 되고 잘 풀려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취임 첫날은 웃으며 덕담을 주고받았지만, 오 시장과 시의회의 밀월은 그리 길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의회 민주당은 오는 19일 시의회 본회의에 내곡동 땅 관련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의회 민주당 한 관계자는 "아직 그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jk@yna.co.kr

☞ 국민의힘 의원 부인, 서울 반포동 자택서 숨진 채 발견
☞ 고환 잡히자 흉기로 찌른 전과 28범…집유서 실형으로
☞ 대낮 도심 카페서 모르는 여성 무차별 폭행…기절까지
☞ "진짜 싸우면 안 진다"…'가족 갈등' 중 박수홍 발언 눈길
☞ 상사와 성관계 뒤 "성폭행당했다" 무고한 40대 여성 결국
☞ 미스 파푸아, 틱톡에 '엉덩이춤' 올렸다가…
☞ '나체사진 협박' 아역배우 출신 승마선수 40억대 도박도
☞ 양심 어디?…휠체어 타고 노인 행세하며 백신 새치기 접종
☞ '대통령 백신 바꿔치기' 허위 글 온라인 유포 1명 입건
☞ "서울시장 투표했다"…'대구 의원' 곽상도 지역구서 역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