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AZ 백신 접종 이익이 더 커.. 검토 거쳐 재개할 것"

이춘희 입력 2021. 4. 8. 14: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일 간 가장 잘한 일 "백신 추가 확보"
백신 도입 관련 각종 의혹에 대한 적극 해명 나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보건복지부)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이익이 하지 않는 것보다 크다고 유럽의약품청(EMA)가 발표했다. 이는 과학에 근거해서 발표한 것이다."(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온·오프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접종을 이어갈 뜻을 여러 차례 내비쳤다. 전날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특이 혈전 발생의 위험성을 감안해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연기하고, 6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 보류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약 18만명(▲연기 14만2202명 ▲보류 3만8771명)에 대한 백신 접종이 미뤄진 상태다.

같은 날 유럽의약품청(EMA)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에게서 아주 드물게 뇌정맥동혈전증(CVST)와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EMA는 이러한 위험보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더 큰만큼 접종을 이어나갈 것을 강조했다.

권 장관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에서 여러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고 EMA 결과를 검토해 접종을 재개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EMA에서도 매우 드문 부작용이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안 하는 것보다 더 크다고 발표했다"고 누차 강조했다. 그는 "저도 정세균 국무총리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같이 맞았지만 일상적 면역반응 외에는 특별한 게 없었다"고도 전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사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를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고 이날 오후 밝혔다. 추진단은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권 장관은 취임 100일 동안 장관으로서 한 가장 옳은 결정에 대해서는 백신 추가 확보를 꼽았다. 그는 "(백신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황에서) 추가 확보 물량이 필요하느냐는 논란이 있었다"며 "공급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가능할 때 확보하자는 차원"에서 "정부 내에서 회의 등에서 강력히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추가 백신 확보 상황에 대해서는 노바백스의 경우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 이전까지 받아 생산하는 품목"이라고 강조하면서 현재 이에 필요한 필수 원부자재는 확보가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품목허가가 되지 않은 제품인 만큼 추후 허가가 진행되면 이에 따라 공급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모더나 등의 백신에 대해서도 화상 회의 등을 통해 기존의 도입 시기를 당기는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 군산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을 방문해 최소잔여형 백신 주사기를 살펴보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날 권 장관은 백신 공급과 관련해 제기됐던 다양한 추측과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지난 2월 화이자 백신의 추가 물량을 계약할 당시 '백신을 더 많이 사면 더 많은 물량을 조기에 공급할 수 있다'는 화이자 측을 우리 정부가 거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며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임을 재차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역시 해당 의혹에 대해서는 이날 오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제공하는 대신 화이자 백신을 공급받는 방안에 대해서는 "듣지 못했다"면서 다만 "다른 백신에 대해 필요하다면 협상 전략으로 활용하겠다"고 전했고, 국내 생산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해외 수출을 금지하는 조치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한 것"이라며 "여러 문제점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또 다른 백신인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위탁생산을 하고, 유럽에서 효과성·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는 만큼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당장 도입을 검토하거나 한 바는 없다고 설명했고, 중국의 시노벡·시노팜 백신역시 "검토한 바 없다"고 답했다.

세계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lity)'를 통해 조달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국내에서 생산됐음에도 유럽에 반출된 후 재반입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제도 개선을 해야하지 않느냐 생각한다"면서도 "국제기구의 규칙에 따를 수밖에 없고, 모든 국가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장관은 백신 잔여 물량이 생길 경우 북한에 공급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펼쳤다. 그는 "백신이 확보돼 전 국민이 맞고 남았을 때 북한에 보내는 것은 사회적으로 충분한 공감대가 있어 동의해줘야 가능할 것"이라며 "아직 이를 검토하거나 통일부에서 협의한 경우는 없었다"고 밝혔다.

4·7재보궐 선거일인 7일 서울 마포구 합정동주민센터에 마련된 합정동제3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권 장관은 '4차 대유행'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대한 고심도 드러냈다. 그는 "(방역 조치를) 일률적으로 상향하게 되면 잘 지키던 국민과 업종들도 똑같이 강제당하고 준수해야 된다"며 "피로감이 늘고 효과성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최근 집단감염이 많이 발생했던 곳에 특화해 실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 9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