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날씨 영상에 정치색이? "속상하지만.." 논란 후 삭제

동아닷컴 조혜선 기자 2021. 4. 8. 18: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명 기상캐스터가 날씨를 전하던 도중 정치색을 드러냈다는 주장이 불거졌다.

논란이 된 영상은 MBC가 운영하는 날씨 유튜브 채널 '오늘비와'에 8일 오전 "속상하지만 괜찮아봄이야"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그러면서 "박하명 기상캐스터가 아침 방송을 맡은 지 나흘째밖에 안 돼 방송이 매우 불안정하다. 오늘 첫 번째 방송에서 유독 실수가 많아 본인의 날씨 방송에 대해 속상한 점이 있었다고 한다"며 "자칫 오해를 불러 일으킬만한 제목을 붙인 점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필 재보선 다음날
기상캐스터 "버벅거려서 너무 속상한 날, 오해 없었으면"
논란이 된 유튜브 영상 제목. ‘오늘비와’ 계정
유명 기상캐스터가 날씨를 전하던 도중 정치색을 드러냈다는 주장이 불거졌다.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아쉽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다.

논란이 된 영상은 MBC가 운영하는 날씨 유튜브 채널 ‘오늘비와’에 8일 오전 “속상하지만 괜찮아…봄이야”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영상 속 MBC 소속 박하명 캐스터는 이날 화창한 봄 날씨와 함께 대기질도 깨끗하다는 예보를 전했다.

그는 이어진 멘트에서 “늘 조심해야 하는 요즘 시기,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오후엔 가벼운 산책이라도 즐겨보시는 게 어떠하겠냐”고 말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국에 대해 ‘아쉽다’라고 말한 것으로 보이지만, “속상하다”는 영상 제목과 더불어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것에 대한 마음을 드러낸 게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누리꾼들은 “도대체 뭐가 속상하다는 거냐”, “일기예보 중에도 정치색을 드러낼 수 있네”, “날씨도 좋고 미세먼지도 없는데 뭐가 속상하고 아쉽다는지 이해가 안 된다”, “뜬금없긴 하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일부는 박 기상캐스터의 개인 인스타그램을 찾아가 “왜 속상하냐”고 묻기도 했다.

박하명 기상캐스터 인스타그램 갈무리.

논란이 거세지자 ‘오늘비와’ 측은 오해를 불러일으킨 제목을 ‘속상하지만 괜찮아…봄이야’에서 ‘완연함 봄’이라고 바꿨다. 그러면서 “박하명 기상캐스터가 아침 방송을 맡은 지 나흘째밖에 안 돼 방송이 매우 불안정하다. 오늘 첫 번째 방송에서 유독 실수가 많아 본인의 날씨 방송에 대해 속상한 점이 있었다고 한다”며 “자칫 오해를 불러 일으킬만한 제목을 붙인 점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여론이 좋지 않자 아예 영상을 삭제했다. 아울러 박 기상캐스터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날씨 멘트를 정성껏 준비했는데 통으로 까먹고 제대로 버벅거려서 너무 속상한 날이었다. 오해 없으셨으면 한다. 그 어떠한 정치 성향도 표하려는 뜻이 없다”고 올렸다.

한편 박하명을 포함해 최아리, 이서경 등 MBC 기상캐스터들은 유튜브 ‘오늘비와’ 계정을 통해 날씨를 주제로 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