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방역당국 "혈전증 우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계획 수정"

배진솔 2021. 4. 8. 2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주 방역당국이 50살 미만 국민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대신 화이자 백신을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권고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폴 켈리 호주연방 수석의료관은 "실보다 득이 클 때만 50살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도록 의료진에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주, 50살 미만 국민 AZ백신 대신 화이자 접종 권고
영국·이탈리아·필리핀 등도 '60세 미만 AZ 일시 보류'
韓, 11일 AZ 백신 재개 여부 발표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호주 방역당국이 50살 미만 국민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대신 화이자 백신을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권고했다. 이러한 조처는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일부 성인 접종자에게서 발생한 혈전증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발표한 뒤 나왔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보류·연기돼 8일 오전부터 특수·교육 직군 대상자들에 대한 AZ 백신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었던 광주 북구예방접종센터(전남대 북구국민체육센터)가 한산한 모습(사진=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폴 켈리 호주연방 수석의료관은 “실보다 득이 클 때만 50살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도록 의료진에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켈리 수석의료관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했을 때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는 2차 접종도 안전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공영 ABC방송에서도 영국이 30살 미만은 되도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아닌 다른 백신을 맞도록 권고한 점과 이탈리아가 60살 미만 접종을 권고한 점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그렉 헌트 보건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TGA)의 자율성을 강조하면서 “(TG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나이를 제한하거나 여타의 변화를 주면 받아들이고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호주는 현재 접종 계획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의존하고 있다”고 전했다. 호주는 작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5380만회분을 확보하고 올해 초까지 380만회분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70만회분밖에 받지 못했다.

다른 제품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2000만회분과 노바백스 백신 5100만회분을 확보했고 국제백신공급기구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2560만회분을 추가로 구매할 권한을 가졌다.

아직까지 호주는 백신 부족으로 접종률이 목표치에 한참 못 미친다. 애초 호주 정부는 3월까지 최소 400만회분을 접종하겠다고 공약했으나 67만회분밖에 하지 못했고 현재까지 접종분도 약 99만6000회분에 그쳤다. 호주는 조만간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위탁생산이 시작되면 접종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희소 혈전증 논란 때문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계획을 수정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필리핀 보건당국은 60살 미만에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보류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당국은 “아직 필리핀에서 (혈전증)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60살 미만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잠정 중단할 것”이라면서 “세계보건기구(WHO) 지침과 필리핀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를 기다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재개 여부에 대해 백신 전문가 자문단 및 예방접종전문위원회 회의 등 내부 논의 절차를 거쳐 일요일인 오는 11일 발표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접종자 가운데 3명에게서 혈전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있었다.

배진솔 (sincer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