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틀어막기식 거리두기 한계" 코로나 회의서 질타

전성필 입력 2021. 4. 9.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문제가 있었다며 질타했다.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는 식의 방역 대책은 지속성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지체되는 이상 거리두기 방식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일괄적인 '오후 9시 이후 영업 금지' 등의 방식은 업종별 특성을 고려해서 재검토해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문제가 있었다며 질타했다.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하는 식의 방역 대책은 지속성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오 시장은 9일 서울시청에서 모든 간부가 참석 가운데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우리가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시작한 지 1년4개월째인데 솔직히 말해 서울시가 해야 할 일을 다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반성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물론 최선의 노력을 다했겠지만 1년이 지나면서도 중앙정부가 정하는 1, 2, 2.5, 3단계 이런 식의 대응에 순응했을 뿐 실제 민생현장에서 벌어진 절규에 가까운 소상공인의 호소에 귀를 기울였는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지체되는 이상 거리두기 방식에서 대대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백신 접종 속도가 국제 기준으로 볼 때 매우 뒤떨어졌고, 비슷한 국력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아마 가장 늦은 편”이라며 “접종 일시 중단 등으로 인해 방역당국에 대한 시민 불신도 점차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접종 지체로 집단면역이 늦어지는 것은 민생경제와 가장 밀접하게 직결된다. 지금 상황이라면 소상공인이 희생을 감내할 수밖에 없고, 지금까지와 같은 일률적 틀어막기식 거리두기는 지속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 시장은 간부들에게 각종 업종 협회 등과 접촉해 매출 감소는 최소화하고 방역 효과는 극대화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일괄적인 ‘오후 9시 이후 영업 금지’ 등의 방식은 업종별 특성을 고려해서 재검토해보라고 했다. 또 일회용 진단키트 도입, 우수 공공의사 유치를 위한 채용 방식 변경과 처우 개선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오 시장은 “지금 민생 현장의 고통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4차 유행의 불씨를 끄고 민생경제의 불씨를 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전성필 기자 feel@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