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공시가 지나치게 올라..전면 재조사 할 것"

2021. 4. 10. 19: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토부가 지난달 발표한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제대로 산정됐는지 서울시 차원에서 재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임 사흘 만에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와 다른, '오세훈표 정책'에 시동을 건 겁니다. 김문영 기자가 전합니다.

【 기자 】 서울 금천구의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전용면적 84제곱미터의 공시지가가 지난해 4억 8천만 원에서 올해 7억 2천만 원으로 한 해 만에 49% 급등했습니다.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호가가 12억 5천만 원에 달할 정도로 값이 뛰어 현실화했다지만, 차익 남길 일 없는 1주택자 등은 재산세·건강보험 등 부담이 큽니다."

▶ 인터뷰 : 안정은 / 서울 독산1동 주민 - "1주택자인데 사실 저희의 소득이 변화하는지도 (있는지) 고려돼야 하는데…. 진짜 서민들한테 증세하는 그런 걸로밖에 생각되지 않고…."

올해 서울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은 19.9%입니다.

14년 만의 최대 상승 폭입니다.

특히 강북권의 상승률이 두드러지면서, 종부세 납부 대상은 1년 만에 13만 채가 늘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4채 중 1채꼴로 종부세 대상이 된 것입니다.

정부는 올해 시세의 70% 수준인 공시가격을 2030년까지 9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오세훈 / 서울시장 - "지난 1년 동안 공동주택 공시가가 지나치게 많이 올랐습니다. 재조사를 해서 왜 동결해야 하는지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서울시장에게 직접 권한은 없지만, 시장과 공시가격의 불일치를 찾아내 정부를 압박한다는 구상입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nowmoon@mbn.co.kr]

영상편집 : 김혜영

#MBN #공시지가 #오세훈 #서울시 #전면재조사 #김문영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