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시 차원서 공시가 재조사"..국토부 "시세 왜곡 행위"

정준호 기자 2021. 4. 10. 2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서울시 차원에서 재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임 사흘째를 맞아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동주택 공시가격 문제를 꺼냈습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높아진 공시가격을 서울시가 조정할 권한은 없지만 중앙 정부와 협의하기에 따라서는 공시가를 더 이상 급격한 속도로 올리지 않도록.]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세훈 서울시장이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서울시 차원에서 재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정한 공시가격이 너무 높다는 건데, 어제(9일)는 방역대책, 오늘은 공시가격을 놓고 현 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보도에 정준호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사흘째를 맞아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동주택 공시가격 문제를 꺼냈습니다.

정부가 정한 공시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겁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높아진 공시가격을 서울시가 조정할 권한은 없지만 중앙 정부와 협의하기에 따라서는 공시가를 더 이상 급격한 속도로 올리지 않도록….]

그러면서 다음 주부터 자체 조사를 진행한 뒤 공시가 동결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재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근거를 가지고 건의를 하면 중앙 정부도 끝까지 거절할 수는 없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와 관련해 일률적인 영업시간 제한이 비합리적이라고 지적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정부 정책에 의문을 제기한 것입니다.

공시가격은 재산세와 건강보험료 등 60여 개 세금과 복지 항목의 산정 근거가 됩니다.

올해 공시가격은 지난해보다 전국 평균 19%가량 오르면서 서울 서초구와 제주도는 산정 과정의 오류를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 시장 역시 후보 시절부터 재산세 부담을 이유로 공시가격 동결을 주장해왔습니다.

주무 부처인 국토부는 공시가격 산정에 문제가 없다며 동결 요구에 부정적입니다.

국토부의 담당자는 공시가격을 시세 90%까지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동결은 그 자체가 시세 왜곡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또, 세금 부담이 문제라면 서울시가 권한을 가진 재산세를 조정해주면 되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박선수)    

정준호 기자junhoj@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