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 뉴스] '김태현 사건'에 배달 불안..기사들은 눈칫밥

2021. 4. 10. 20: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어서 오늘 이 뉴스 전해드리겠습니다.

퀵서비스 기사로 위장해 아파트에 침입, 세 모녀를 잔혹하게 살해한 김태현 사건.

이 사건을 계기로 배달 서비스에 불안감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달 기사들은 자신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는 시선이 억울하고 답답한데요.

시민들과 배달 기사들의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 리포트 ▶

노원구 세 모녀를 잔인하게 살해한 스토킹 살인범 김태현.

이제는 일상이 된 배달 서비스를 범죄에 악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감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시민] "남 얘기라고 하기에는 너무 흔히 일어날 수 있을 법한 일이어서"

[시민] "(사건 일어난 곳이)전에 살던 동네였거든요. 그래서 더 충격적으로 다가오기도 했고."

결국 시민들 스스로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택배나 배달은 비대면.

[시민] "(택배는)문앞에 놔두세요. 거기 놔두세요."

[시민] "(배달기사가) 문 두드리더라도 모른척 할 때가 더 많은 것 같고.."

송장 처리는 더욱 철저해졌습니다.

[시민] "(택배 송장을) 요즘엔 무조건 찢어서"

아이들도 철저하게 교육시킵니다.

[시민] "아무도 문 열어주지말고, 본인이 문 열고 나가지 말고"

범죄 피해자가 주로 여성이다 보니, 혼자사는 여성들은 더욱 철저하게 자신들을 지킵니다.

인터넷에는 혼자살지 않는 것 처럼 보이기위한 여러 방법이 공유 중인데요.

받는 사람은 남성의 이름을 쓰고 남성의 신발이나 헌 옷을 사서 집에 두거나, 유튜브에는 남성의 목소리를 빌려주는 일명 '보이스가드'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남성 보이스가드 서비스] "누구세요? 뭐하세요?"

배달기사들은 이런 상황을 이해하면서도 억울하고 답답합니다.

불쾌한 경험도 여러번.

[전성배/배달기사] "(원룸)문이 손이 하나 나올 정도로 빼꼼 열리더라고요. 그 틈으로 물건을 확 낚아채가는 거 있잖아요. 손톱이 길어가지고 긁혔거든요. 피가 나더라고요."

[전성배/배달기사] "여성 분이니까 좀 불안하셨나보다 하고 말았는데, 현타(충격)가 오더라고요."

일상의 배달 서비스가 잔혹한 범죄에 악용되면서, 선량한 배달기사들이 또 다른 피해자가 되고있습니다.

[전성배/배달기사] "나는 정말 그냥 내 일을 할 뿐인데, 대면조차 하기가 불안한 사람이 되어야 하나.. 나는 불안을 느낄만한 일을 한 적이 없는데.."

오늘 이 뉴스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145505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