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문닫는 유흥시설.."먹자골목 바글바글한데 우리만"

김도엽 기자 입력 2021. 4. 11.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며 방역당국이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되 수도권과 부산지역의 유흥시설 집합금지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유흥시설 업주들이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이부규 한국단란주점업중앙회장은 11일 <뉴스1> 과의 통화에서 "잘해도, 못해도 문 닫으라고 하면 차라리 못하면서 문 여는 것이 맞지 않나"며 "이것이 방역의 키포인트다. 피해만 보는 업종은 따로 있고, 세부 대책은 없으니 업주들만 죽어난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이트클럽 업주 "생계 틀어막으니 답답하다"
서울시 자체 '거리두기 매뉴얼' 의견 수렴나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는 9일 기존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 수도권 이외 지역 1.5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되,방역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마련해 앞으로 3주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2021.4.9/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김도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며 방역당국이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되 수도권과 부산지역의 유흥시설 집합금지를 시행하기로 한 가운데, 유흥시설 업주들이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이부규 한국단란주점업중앙회장은 11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잘해도, 못해도 문 닫으라고 하면 차라리 못하면서 문 여는 것이 맞지 않나"며 "이것이 방역의 키포인트다. 피해만 보는 업종은 따로 있고, 세부 대책은 없으니 업주들만 죽어난다"고 했다.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수도권, 부산 등 거리두기 2단계 지역의 유흥시설은 집합이 금지된다. 해당 시설은 Δ유흥주점업(룸살롱, 클럽, 나이트 등) Δ단란주점 Δ헌팅포차·감성주점 Δ콜라텍(무도장 포함) Δ홀덤펍 등이다. 다만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등 유흥시설의 자율적인 노력 상황에 따라 지자체별로 집합금지를 오후 10시 운영시간 제한으로 대체해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회장은 "야간 업소의 경우 메뉴얼을 따로 만들 필요가 있다"며 "일반음식점이 오후 9시까지 영업이면 야간 업소는 밤 9시부터 새벽 3시까지 영업하면 된다"며 "많은 사람과 안겹치게 하면 되는 것. 이것을 지금까지 주장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라고 했다.

그는 또 지자체별로 세분화된 방역 단계가 필요하다고 했다. 강남, 홍대입구, 이태원, 용산 등 유흥업소 밀집지역의 경우 별도로 추려내 관리하면 되지만 나머지 지역에까지 일방적으로 닫으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서울시도 정부의 지시만 따르지 말고, 서울시에 맞는 지침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핀셋 규제"라며 "지자체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 방역수칙이 필요하다. 지금은 지침이 너무 자주 바뀌다 보니 무슨 지침을 지켜야 할지도 모르는 상태"라고 했다.

강동구에서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는 업주 박철우씨(50)는 "일부 업주가 몰래영업해 발생하는 문제가 전체로 비화해 생계를 틀어막으니 답답하다"며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놓고 나이트나 클럽으로 영업하는 곳이 많은데, 이런 곳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문을 닫아야 할 첫 타깃이 유흥업소 전체가 된다"라고 했다.

박씨는 "이렇게 서울 집합금지를 내리면 사람들은 지방으로 원정을 간다"며 "죽을 것 같다. 빚만 이제 수억인데, 정부로부터 십원짜리 하나 못받았다. 먹자골목이나 공원 등에 가보면 사람들이 바글바글한데, 낮에는 괜찮고 밤에는 안되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최원봉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사무총장 "최소한 12시까지는 열게 해줘야 한다. 그렇게 해야 오히려 불법·탈법이 없어진다"며 "불법·탈법하는 사람으로부터 확진자가 나오는데 정상 영업하는 사람들은 선의의 피해를 받고 있다. 몰래 영업하는 사람들이 QR을 찍겠나, 전혀 통제가 안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불만이 높아지자 서울시는 유흥업계에 '유흥시설·식당 등 형태별 분류 및 맞춤형 방역수칙 의견제출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유흥주점도 밤 12시까지 영업을 허용하는 변경안이 담겨 있다.

업종별로 유흥·단란·감성주점 및 헌팅포차는 오후 5시~밤 12시로, 홀덤펍과 주점은 오후 4시~오후 11시까지로, 콜라텍과 일반식당 및 카페는 기존처럼 오후 10시까지로 다양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서울시는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만드는 데 활용할 방침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유흥업계는 서울시 공문에 답변 제출을 완료한 상태다.

최 사무총장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라며 "서울시의 의견 취합에 일단 환영한다"라고 했다.

dyeop@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