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지시에..공공병원 의사연봉 40% ↑ '최대 1억4500만원'

강주헌 기자 2021. 4. 12.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공병원 의사 채용 방식이 수시채용에서 정기채용으로 바뀌고 공공병원 의사 연봉은 최대 40% 인상된다.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공공병원 의사의 채용방식과 처우 문제를 제기하며 공공의료 강화를 강조하면서 바로 정책 개선이 이뤄졌다.

결원이 발생하면 수시 채용하던 방식에서 서울시 인재개발원에서 정기적으로 일괄 채용하는 방식이다.

앞서 오 시장은 취임 이틀째를 맞은 9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공공 의사 채용방식과 처우를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성철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이 9일 오후 서울 은평구 서울특별시립서북병원을 찾아 박찬병 병원장의 안내를 받으며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1.4.9/뉴스1

공공병원 의사 채용 방식이 수시채용에서 정기채용으로 바뀌고 공공병원 의사 연봉은 최대 40% 인상된다.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공공병원 의사의 채용방식과 처우 문제를 제기하며 공공의료 강화를 강조하면서 바로 정책 개선이 이뤄졌다.

서울시는 만성적인 의료인력 부족문제를 해소, 코로나19(COVID-19) 같은 감염병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수 의료인력 유치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채용 방식은 의료기관별 수시채용에서 연 2회(상·하반기) 정기 채용으로 전환한다. 결원이 발생하면 수시 채용하던 방식에서 서울시 인재개발원에서 정기적으로 일괄 채용하는 방식이다. 응시자들이 채용 일정을 미리 예측하고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보수도 올해 신규채용부터 최대 40% 인상(최대 1억4500만원)해 현실화한다. 기존보다 연 600만~5500만원씩 인상된 규모다. 연봉 책정도 진료과목별, 경력별로 차등을 두는 방식으로 개선해 의료진 처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전문의 연봉은 진료과목에 따라 1억1000만~1억4500만원, 일반의 연봉은 7700만~1억200만원이다.

앞서 오 시장은 취임 이틀째를 맞은 9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하고 공공 의사 채용방식과 처우를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오 시장은 "서남병원도 서북병원도 의사 정원을 다 못 채우는데, 가장 큰 원인은 처우에 있다고 들었다. 아낄 게 따로 있지 시민 건강을 챙기는 의료 인력이 정원을 못 채우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모집하는 올해 첫 정규채용으로 시립병원, 보건소 등 9개 기관 11개 분야에서 공공의사 26명을 신규 채용한다. 최종 선발된 의사들은 6~7월부터 근무를 시작한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공공의료 현장에선 만성적인 의료인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며 “서울시는 우수한 공공 의료인력 유치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 은평구 소재 서북병원 전경. /사진제공=서울시

[관련기사]☞ 이수근 "12살 연하 아내, 나 외에 개그맨 4명 대시""너도 엄마랑 똑같아" 전처 찾아가 딸 찌른 의처증 50대"김정현, 제작발표회 전날 부적절한 일 당해…물리적 충돌도"몸매 보정 의혹에…팬티만 입은 사진 공개한 연예인롤스로이스·벤틀리·마이바흐 사고 운전 안 하는 용감한 형제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