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승에도 구심력 잃은 국민의힘..'도로 김종인' 얘기까지

김일창 기자 입력 2021. 4. 12. 06:10 수정 2021. 4. 12. 08: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과 합당-홍준표 복당-주호영 거취-초선 출마 등 얽히는 상황
'안철수 반대' 김종인 떠나자마자 합당 고삐..자중지란이면 金 재등판?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4.1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재·보궐선거의 후폭풍이 압승한 국민의힘에서도 감지되는 모습이다. 차기 지도부 선출로 재·보궐선거의 승기를 내년 대선까지 이어간다는 심산이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자중지란'이 재현되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의 차기 전당대회는 Δ국민의당과의 합당 Δ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의 거취 Δ초선 의원의 출마 Δ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복당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 같은 문제는 당 일각에서 제기하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재등판 전망과도 맞닿아 있다.

당대표 출마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진 주 권한대행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질문에 국민의당과의 합당 논의가 마무리돼야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당 대표 후보군으로는 주 권한대행과 정진석, 조경태, 김태호, 서병수 의원과 김무성 전 대표, 나경원 전 원내대표 등이 거론된다.

이들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거론되는 대표 후보군을 보면 대선 후보만큼이나 적임자라고 할 수 있는 인물이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한 중진 의원은 "이번 선거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당을 한데 모아 대선으로 나아가려면 중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당선 가능성이 가장 큰 인물은 주 권한대행으로 알려졌다. 당원투표 70%가 반영되는 선거인 만큼 당 장악력이 중요한데, 주 권한대행의 영향력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주 권한대행은 여기에 국민의당과의 합당으로 대표되는 안철수 대표의 영입과 보수야권 대선주자 지지도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입당을 압박하며 정치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한 당내 인사는 "대표 권한대행으로 선거승기의 스포트라이트가 주 원내대표에게 집중되고 있다"며 "주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이를 더 끌고가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초선 의원들이 견제에 나섰다. 초선들은 "이번 선거의 승리는 문재인 정권의 패배이지 우리가 잘해서 거둔 승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 청년에게 인기 없는 정당, 특정 지역 정당이라는 지적과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주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중진들의 당권 장악이 쇄신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짙은 모습이다.

초선들의 움직임이 가시화하자 이번에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중진들은 홍 의원의 복당을 받아들여 대선 국면에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야 한다는 입장이나, 초선들은 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며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7재보선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승리에 취하지 않고 당을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1.4.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홍 의원은 전날(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나의) 복당 문제에 대해 일부 계파 초선의원들이 반대한다고 하길래 대선 후보 경선 때 나를 반대하고 다른 후보 진영에서 일하면 되지 한국 보수의 적장자인 나를 들어오는 것조차 반대할 이유가 있느냐"며 "참 어이없는 일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논의는 이달 말이나 돼야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재보궐선거의 의미를 복기하는 데 약 2~3주의 시간은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그 후에 합당 논의가 이뤄져야 하고 합당하더라도 안 대표의 당대표 출마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전 위원장이 합당에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면서 주 권한대행과의 갈등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주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이 자연인으로 돌아가자마자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합당에 비판적인 김 전 위원장의 의견에는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다"라며 개의치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권을 두고 자중지란에 빠진다면 김 전 위원장의 재등판론이 불거질 수 있다. 김 전 위원장은 "그럴 일은 없다"며 이를 부인하나 당 안팎에서는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지 않고 있다.

또 다른 당내 인사는 "만약 당권을 두고 혼란스러운 모습이 연출되면 김 전 위원장의 재등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라며 "대선 후보 경선이나 후보 선출 이후 전권을 쥔 경선관리위원장,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아 보인다"고 했다.

변수는 김 전 위원장과 윤 전 총장의 관계다. 윤 전 총장이 대권 도전에 나서고 김 전 위원장이 돕는다고 한다면 재등판은 한층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 정치학자는 "국민의힘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김종인과 윤석열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4.7 재보궐선거를 마지막으로 퇴임하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21.4.8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