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가진단 키트' 도입 촉구..밤 10시 이후 영업가능할까

이밝음 기자 2021. 4. 12.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만들겠다며 자가진단 키트 사용을 승인해 달라고 식약처에 촉구했다.

이날 오 시장은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 키트 시범사업도 검토하겠다"며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겠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식약처를 향해 서울형 방역 매뉴얼을 만드는 열흘 동안 자가진단 키트 승인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단키트 '음성' 나오면 영업제한 시간 이후 입장 가능해질듯
전문가들 "살생방역" vs "진단키트는 상비약품" 의견 엇갈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4.1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만들겠다며 자가진단 키트 사용을 승인해 달라고 식약처에 촉구했다.

이날 오 시장은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 키트 시범사업도 검토하겠다"며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겠다"고 설명했다.

◇자가진단 키트 '음성' 나오면 오후 10시 이후 매장 이용 가능해지나

오 시장은 "진단키트를 사용해 시간제한 완화의 단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면 이것을 민생과 방역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정책 수단으로 쓸지는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결단 문제"라고 했다.

이에 따라 '서울형 거리두기'와 진단키트가 함께 도입되면 현장에서 진단키트로 코로나19 검사를 한 뒤 영업제한 시간 이후에도 영업장 입장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진단키트 검사 후 10~20분을 기다려서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만 야간에 영업장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오 시장은 "진단키트를 통해 검사하면 10~20분 이내에 결과가 나온다"며 "입장이 늦어지더라도 업장에 입장만 가능하게 해도 영업장 제한과 매출 감소를 타개할 수 있는 활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장에서 진단키트를 사용해 검사했을 때 양성 판정이 나오는 경우엔 업장 주인이 보건소에 이를 신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양성 판정이 나온 방문자는 즉시 정부가 시행하는 PCR 검사를 받도록 연계장치도 마련한다.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에 오 시장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하면 민감도와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한다"며 "우리보다 앞서서 영국, 독일, 미국, 체코, 오스트리아 등 외국 국가들이 이미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식약처를 향해 서울형 방역 매뉴얼을 만드는 열흘 동안 자가진단 키트 승인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상생방역 아닌 살생방역" vs "자가진단 키트는 상비약품"

다만 자가진단 키트를 놓고 전문가들 의견은 엇갈린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서울시는 상생방역이라고 하지만 자칫 살생방역이 될 수 있다"며 "특히 마스크 미착용 시설에 출입을 허용하기 위해 간이항원 검사를 쓴다는 건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명칭은 자가진단 '간이항원 키트'인데 정확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건 이미 잘 알려져 있다"며 "실제 감염자도 잘 찾아내지 못하고 감염자가 없는데 양성으로 나오는 사람도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또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검사한다면 검사 중에 확진자로 인한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며 "식약처는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서울시가 식약처에 이런 압박을 넣는 것 자체가 적절한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반면 이전부터 자가진단 키트 도입을 주장했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간이진단 키트 정확도를 PCR 검사와 비교하면 안 된다"며 "정확도를 비교하는 분들은 강남의 고급 아파트와 지방의 단독주택 가격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가진단 키트로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와도 반복해서 검사를 하면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며 "정확도를 나쁘게 잡아 40%라고 가정해도 100명 중 40명을 찾아내는 게 전혀 못 찾아내는 것보다 낫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천 교수는 "(자가진단 키트는) 언제든지 누구나 검사를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며 "타이레놀이나 임신테스트기처럼 집에 상비약품으로 둬야 한다"고 했다.

brig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