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백신 생산 공정 시작..'백신 보릿고개' 우려 잠재울까

김예나 입력 2021. 4. 13. 04:55 수정 2021. 4. 13. 09: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월께 완제품 나올듯..아직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공급계획뿐
얀센은 식약처 품목 허가받고 모더나는 허가심사 착수..도입일정은 아직
AZ 백신 접종 '다시 시작'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재개된 12일 오전 광주 북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특수교육 및 시설 종사자들이 AZ 백신을 접종 받고 있다. 2021.4.12 pch80@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국내 백신 수급 상황에도 관심이 크다.

국내 백신 접종이 시작된지 40여 일이 지났으나 현재 쓸 수 있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제품뿐이다.

그마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잇단 안전성 논란 끝에 30세 미만에는 사용할 수 없게 된 상황이다.

정부는 이르면 올해 9월(3분기)까지 노바백스 백신 1천만명분이 생산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우리보다 접종을 먼저 시작한 나라 곳곳에서도 백신 불안이 큰 만큼 '백신 보릿고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13일 보건복지부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등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국내에 도입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제품 등 총 337만3천회 분량이다.

올해 상반기 공급 물량(1천808만8천회)의 약 18.6% 수준이다.

일단 6월까지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이 추가로 더 들어올 예정이다.

백신 종류별로 보면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코백스)에서 받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66만8천회분은 5월 중에, 화이자 백신 29만7천회분은 6월까지 각각 들어올 전망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개별 계약한 700만회분은 5∼6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들어온다.

화이자와 계약한 백신의 경우 이달 중에 총 75만회분이 도입되고 이어 5월 175만회분, 6월 325만회분 등으로 나눠 총 575만회분이 더 들어올 계획이다.

[그래픽] 코로나19 백신 상반기 공급 일정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당초 2분기부터 도입될 예정이었던 노바백스의 백신은 이르면 6월이 되어서야 공급 일정이 구체화할 전망이다.

복지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에서 "빠르면 6월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완제품 출시가 가능해지고 3분기부터는 안정적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백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노바백스와 계약한 백신은 총 2천만명분(4천만 회분)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공장에서 전량 위탁 생산한다.

노바백스 백신은 특히 기술이전 방식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첫 코로나19 백신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복지부는 "앞서 미국의 수출규제 행정명령(HRPAS), 글로벌 원자재 수급 불균형 등의 영향으로 생산 원·부자재 공급에 차질이 있었지만 물량 확보, 품목 대체 등을 통해 문제 대부분을 해결했다"며 "이달 생산 공정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2분기 막바지인 6월에 제품이 나오더라도 실제 접종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현재 노바백스 백신은 영국과 유럽 등에서 허가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긴급사용 승인을 내린 국가는 없다. 상반기 내에 국내에서 허가 절차를 통과할 수 있을지 등은 불확실한 상황인 셈이다.

특별방역점검회의 브리핑하는 권덕철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4.12 kimsdoo@yna.co.kr

노바백스와 함께 2분기에 도입될 예정이었던 얀센과 모더나의 백신은 필요한 절차를 하나둘 밟고 있다.

얀센 백신은 지난 7일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 코로나19 백신으로 허가를 받았다.

모더나 백신의 경우 전날 식약처에 수입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며 조만간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의 3중 자문 절차를 거쳐 허가 여부가 결정난다.

그러나 아직 두 백신의 초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 언제쯤 국내에 처음 도착할지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특이한 혈전 생성으로 촉발된 논란이 여전한 상황인 만큼 정부가 목표로 한 접종 계획을 달성하려면 이들 백신의 도입 일정을 하루빨리 확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현재 백신 공급자 대표들과 릴레이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며 "접종 연령의 확대, 항체 유지 기간, 변이 바이러스 등을 고려해 추가 구매 가능성을 열어두고 백신이 더 일찍 도입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코로나19 백신 공급 계획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es@yna.co.kr

☞ 윤여정 "한국계 미국인인 아들이 '엄마가 다칠 수 있다'며…"
☞ 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얼굴, 과거와 달라졌다?
☞ 강원도가 왜 일대일로 사업을?…후폭풍 거센 차이나타운 논란
☞ '팔굽혀펴기 1천200회, 실화?'…해양대 신입생 군기잡기 논란
☞ 확진 노숙인 50여명 찾아낸 경찰에 '노숙인 왜 찾느냐' 묻자…
☞ 부동산 투기 의혹 최고 공직 집단은 LH? "NO"
☞ 미 해군소령, 하와이 리조트서 총격·대치 후 극단적 선택
☞ 엄마에게 청혼해 퇴짜맞은 58세 남성과 결혼한 19세 소녀의 사연
☞ 남의 집 앞에 오줌 누고 텐트치고 난동 부린 '적반하장' 60대
☞ "상왕" 치고받던 김종인-안철수, 이번엔 "건방" 대리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