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매체들 日오염수 방류방침에 "옳지못한 결정..함께 소송"(종합)

김윤구 입력 2021. 4. 13. 12:11 수정 2021. 4. 13. 12: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기본 방침을 결정하자 중국 언론도 심각한 해양 오염을 우려하면서 중국이 주변국들과 함께 일본에 소송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환구망 등 중국 매체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수 세기 동안 해양과 생명에 위협을 줄 것이며 중국과 한국 등 주변국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양 오염 수세기 지속될 수도"..미국 등 서방 방관 지적도
전문가 "일본, 역사의 치욕스러운 기둥에 못 박힐 것"
중국 매체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주목 [글로벌타임스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윤구 특파원 =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기본 방침을 결정하자 중국 언론도 심각한 해양 오염을 우려하면서 중국이 주변국들과 함께 일본에 소송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13일 중국중앙TV와 신화통신,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등 중국 매체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하자 일제히 속보로 보도하면서 큰 관심을 보였다.

중국중앙TV는 "일본이 정말 오염수를 배출하려 한다"며 우려했고 환구망(環球網)은 "일본이 세상에서 가장 옳지 못한 결정을 했다"고 맹비난했다.

환구망 등 중국 매체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수 세기 동안 해양과 생명에 위협을 줄 것이며 중국과 한국 등 주변국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일본 어부와 소비자는 물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의 우려도 높다"면서 "전문가들과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있어 투명하고 신중히 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는 극도로 무책임한 행동으로 중국과 이웃 국가들의 강력한 비난을 받아왔다"면서 "하지만 대부분의 서구 언론은 수억 명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일본의 결정에 침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 쌓여있는 오염수 탱크 (도쿄 교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2021.4.13 chungwon@yna.co.kr

주젠전 전 광둥해양대 부총장은 "해양이 자정 능력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이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의 경우는 전혀 다르다"면서 "결국 동중국해와 황허의 해양 유기체와 식물을 포함해 해양과 주변국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비난했다.

주 전 부총장은 "중국은 주변국들을 힘을 합쳐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결정 철회나 배상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 "중국은 유엔해양법협약(UNCLOS)에 가입돼있어 이 틀 내에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더는 미룰 수 없는 것은 향후 총선과 도쿄올림픽 등 정권의 핵심 현안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에 적기로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각국의 일본산 해산물 수입이 중단되고 외국인들의 일본 방문이 줄어들면서 중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신문망도 일본 어업과 원양업, 해산물 수출 등이 괴멸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면서 "그때가 되면 일본은 오늘의 결정을 후회할까?"하고 반문했다.

저우잉싱(周永生) 외교학원 국제관게연구소 교수는 이 매체 인터뷰에서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면 역사의 치욕스러운 기둥에 못 박힐 것이며 국제사회로부터 오랫동안 비난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염수 방출의 환경 영향이 장기적일 것이라면서 "수십년후 심각한 결과를 목도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신문망은 미국 등 서방 국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지 않고 있으며 일본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를 결정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류신화(劉新華) 중국 생태환경부 핵·방사능 안전센터 수석 전문가는 과기일보 인터뷰에서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는 전례가 없으므로 처리 방식을 더 검토해야 한다"면서 "오염수 양이 많고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높다는 요인 등을 고려해 일본 정부는 추가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근해가 아닌 원양에서 오염수를 방류하더라도 방사성 물질이 해류를 따라 북태평양 해역에서 확산해 중국 해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이날 성명에서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president21@yna.co.kr

☞ 윤여정 "한국계 미국인인 아들이 '엄마가 다칠 수 있다'며…"
☞ 북한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얼굴, 과거와 달라졌다?
☞ '팔굽혀펴기 1천200회, 실화?'…해양대 신입생 군기잡기 논란
☞ 확진 노숙인 50여명 찾아낸 경찰에 '노숙인 왜 찾느냐' 묻자…
☞ 'ATM인가'…어떻게 도로 한곳에서만 1년간 18만건 벌금딱지를?
☞ 강원도가 왜 일대일로 사업을?…후폭풍 거센 차이나타운 논란
☞ 세계에서 가장 큰 129㎝ '기네스북 토끼' 도둑맞아
☞ 부동산 투기 의혹 최고 공직 집단은 LH? "NO"
☞ 엄마에게 청혼해 퇴짜맞은 58세 남성과 결혼한 19세 소녀의 사연
☞ 남의 집 앞에 오줌 누고 텐트치고 난동 부린 '적반하장' 6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