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수 13개월 만에 증가.."4월도 개선될것"

홍예지 2021. 4. 14. 10: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3월 취업자 수가 코로나19 고용 충격이 본격화된 이후 13개월 만에 처음 증가로 전환했다"면서 "고용 개선세가 4월 이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제13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열고 "수출 증가세 지속, 생산 확대, 소비자 심리 지수 회복 등 수출과 내수의 동반 성장이 고용 회복을 견인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월 전년동월대비 31만명 늘어
2월보다도 늘어 2개월째 플러스
이재갑 "수출내수 동반성장 효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3월 취업자 수가 코로나19 고용 충격이 본격화된 이후 13개월 만에 처음 증가로 전환했다"면서 "고용 개선세가 4월 이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제13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열고 "수출 증가세 지속, 생산 확대, 소비자 심리 지수 회복 등 수출과 내수의 동반 성장이 고용 회복을 견인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3월 고용 동향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31만4000명 늘어 13개월 만에 처음으로 플러스로 돌아섰다. 2월 취업자 수와 비교해도 12만 8000명 증가해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고용률(59.8%)과 비경제활동인구(-5.4만명)도 1년 전보다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장관은 "반도체·바이오·자동차 수출 호조 등 제조업 업황 회복으로 제조업 고용이 3개월 연속 개선됐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적 완화, 백신 접종 개시 등이 반영, 숙박음식·도소매 등 대면 서비스업의 고용 상황도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간 고용 충격이 가장 컸던 임시·일용직, 청년·여성, 자영업자 등도 고용 개선세를 이어가는 등 노동시장의 포용적 회복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4월 이후에도 고용개선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장관은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당초 전망치보다 상향 조정했고, 수출과 내수의 동반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여전히 코로나 상황은 안심할 수 없다"며 "코로나가 확산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 언제든 대면 서비스업의 일자리가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의 고용 개선세가 유지·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는 △고용유지지원 및 직접일자리 제공 △취약계층 피해지원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등을 최우선 과제로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올해 사업장 4만9000곳, 근로자 78만1000명의 고용 유지를 지원하겠다"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협업으로 총 120만개 직접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청년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보다 14만8000명 늘어나면서 코로나 확산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의 신규채용 감소와 청년의 구직활동 포기라는 이중고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에 이 장관은 "지난 3월 발표했던 청년고용 대책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총 5조8000억원의 재원을 투입, 청년 101만8000명 플러스 알파(+α) 규모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에는 여성 또한 취업자 수와 고용률이 코로나 확산 이후 처음으로 증가했다.

정부는 이러한 여성 고용 개선세가 '지속 가능한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3월 발표한 여성 고용대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 #청년취업 #이재갑 #3월취업자수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