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철저한 심사" 촉구 서한

임광복 2021. 4. 14. 13: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방침 결정 관련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객관적·독립적 심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14일 발송했다.

원안위는 "일본 정부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결정에 대한 한국 국민의 우려를 전달했다"며 "일본 규제위가 도쿄전력 처분계획 심사를 진행하는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심사할 것과 규제기관으로서 처분 이행과정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신속·투명하게 공유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안위, 日 원자력규제위에 발송
해양방사능 조사 지점. 원자력안전위원회

[파이낸셜뉴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 방침 결정 관련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객관적·독립적 심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14일 발송했다.

원안위는 "일본 정부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결정에 대한 한국 국민의 우려를 전달했다"며 "일본 규제위가 도쿄전력 처분계획 심사를 진행하는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심사할 것과 규제기관으로서 처분 이행과정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신속·투명하게 공유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일본 규제위에 도쿄전력 오염수 처분계획에 대한 심사절차 및 규제기관 차원에서의 모니터링 방안에 대한 질의서를 19일 추가 발송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그동안 연 1회 보고서로 공개되던 해수방사능 분석결과를 일반인이 쉽게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점별 분석완료 즉시 원안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하는 등 정보공개 강화를 4월 중순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해수 방사능 분석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전문인력과 장비를 2021년까지 보강해 약 2년 후 계획된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에 즉각적으로 대응해 감시주기와 지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사전에 꼼꼼히 준비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중추적인 역할을 강조해 왔다. IAEA 차원의 조사·검증에 우리측 전문가 참여를 추진하는 등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철저한 검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능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 주변해양 해수방사능 감시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특히 일본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한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0년 삼중수소 분석지점을 22개소에서 32개로 확대하고 일본 해수유입 주요경로 6개 지점의 조사주기는 연 1회에서 4회로 확대했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관련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주변 해양 환경에 대한 촘촘한 감시와 함께 모든 역량을 발휘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