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미 7월까지 2억회분, 타국 1분기 늦게"..한국은 언제?

홍준석 입력 2021. 4. 14. 2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공급 자국 우선주의가 계속되는 가운데 미 제약회사 모더나는 다른 국가들에 대한 백신 공급이 미국보다 한 분기 정도 늦을 것이라고 밝혔다.

모더나는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미국을 제외한 국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의 공급과정이 미국보다 한 분기 정도 늦게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모더나가 이날 업데이트한 공급 계획은 자국에서 생산된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백신 자국우선주의속 공급 계획 재확인..타국 백신공급 "계속 늘리고 있어"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공급 자국 우선주의가 계속되는 가운데 미 제약회사 모더나는 다른 국가들에 대한 백신 공급이 미국보다 한 분기 정도 늦을 것이라고 밝혔다.

모더나는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미국을 제외한 국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의 공급과정이 미국보다 한 분기 정도 늦게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다만, 모더나는 타국에 대한 백신 공급을 "계속 늘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더나는 이런 입장을 설명하면서 자국에 대한 백신 공급 일정을 재확인했다.

모더나는 "오는 5월 말까지 1억회분, 7월까지 1억회분의 백신을 미국에 추가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더나는 지난달 29일에도 "미국 정부와 약속한 백신 공급 일정을 지킬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같은 내용의 공급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날 기준으로 모더나가 미국에 공급한 코로나19 백신은 1억1천700만회분으로, 전 세계에 공급한 물량의 약 88.6%를 차지한다.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 1천500만회분의 백신만 공급됐다.

애초 모더나가 지난 2월 밝힌 미국과의 계약 물량은 3억회분이다. 이날 보도자료에서 밝힌 미국에 대한 전체 공급 물량과 비슷하다.

모더나가 이날 업데이트한 공급 계획은 자국에서 생산된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자국민에게 백신을 우선 접종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세계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에 4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약속했지만, 역시 백신 자국 우선주의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모더나와 2천만회분의 백신 구매 계약을 진행하다가 12월 말에 4천만회분으로 늘려 계약했다.

공급 시작 시기도 올해 3분기로 논의됐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통화한 뒤 2분기로 앞당겨졌다.

모더나 백신은 국내에서 조만간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의 3중 자문 절차를 거쳐 허가 여부가 결정이 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 백신의 초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 언제쯤 국내에 처음 도착할지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

honk0216@yna.co.kr

☞  '정인이 사건' 양모 사형 구형…檢 "살인 미필적 고의"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폭행당해 눈 못뜨는 생후 2주 아들 옆에서 고기 먹은 20대 부부
☞ 숙명여고 쌍둥이 질문하는 기자에게 '손가락 욕'
☞ 여성과 사랑에 빠진 40대 사제 "성직 내려놓겠다"
☞ 'MIT 박사' 스펙 자랑하며 돈 꿔간 예비사위 알고 보니…
☞ "뱀굴인줄 알았더니"…인니 주민, 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전도유망한 청년간 살인극…MIT 대학원생 인터폴 적색수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