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합병' 없는 SKT 분할, 30만원대 전고점 7년만에 뚫을까

강은성 기자 2021. 4. 15. 06: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증권가 "통신사업+자회사 역량 재평가, 주가 긍정적"
'변동성 커질 것' 우려도..합병도 장기적으론 추진 전망
SK텔레콤은 14일 자사를 SK텔레콤 존속회사(AI & Digital Infra 컴퍼니)와 SK텔레콤 신설회사(ICT 투자전문회사)로 인적 분할을 방안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사명은 아직 미정이다. 박정호 SK텔레콤 CEO가 이날 온라인 타운홀 행사에서 이번 분할의 취지와 회사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2021.4.14/뉴스1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SK텔레콤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회사를 둘로 쪼갠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의도대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증권가는 SK지주사와의 합병 우려를 불식한 이번 분할은 SK텔레콤과 자회사 주가에 긍정적이라며 목표주가를 상향했다.

다만 SK그룹 지주사와 분할 중간지주사와의 합병은 하지 않겠다고 못박았기 때문에 SK하이닉스는 인수합병시 100% 지분확보 등 손자회사가 갖는 사업 확장성 제약이 고스란히 남게 되며, 최대주주의 하이닉스 지배력 강화 역시 과제로 남게 되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은 커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결국 합병은 추진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15일 증권가는 SK텔레콤 주가 차원에서 '합병 없는 인적분할'을 결정한 것에 대해 일제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SK텔레콤은 전날 Δ통신사업 존속회사(AI & Digital Infra 컴퍼니)와 Δ신설회사(ICT 투자전문회사)로 인적 분할을 방안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특히 신설 투자회사 가치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그룹 지주사인 ㈜SK와의 합병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합병에 대한 우려를 강하게 제기했던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SK와의 합병이 없을 것이라는 공식 발표에 따라 단기 리스크는 제거되었다는 판단"이라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우량 자회사에 대한 기업공개(IPO)가 예정되어 있어 신설회사의 시가총액이 제한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도 "합병 계획이 없다고 밝힘에 따라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우려는 해소됐다고 판단된다"면서 "장기적으로 통신본업의 개선과 자회사 가치 부각이라는 측면이 강조되면서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적분할 자체가 SK텔레콤에 상당한 호재이며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해 온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에 대한 목표주가를 30만원에서 37만원으로 23% 상향했다. 최 연구원은 "새롭게 산정한 시가총액 30조5000억원은 통신 부문 14조6000억원, 비통신 부문 15조9000억원을 기준으로 산출된 수치"라고 설명했다.

(SKT 제공) © 뉴스1

SK텔레콤은 인적분할 공식발표 전날인 지난 13일, 분할에 대한 기대가 선반영되면서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장중 30만1500원을 기록하며 지난 2014년9월24일 기록했던 이 회사의 '역대 최고가'(액면분할 이후) 30만3000원에서 불과 1500원 차이만 남겨뒀다. 이날 기록한 종가 30만원은 2000년6월 액면분할 직후를 제외하고는 역대 두번째로 높은 주가다.

하지만 인적분할 발표 당일에는 주가가 2.1% 정도 하락한 29만3500원을 기록하며 약세를 보였다. 코스피 시가총액 2위 SK하이닉스는 합병을 하지 않겠다는 발표에 따라 전날보다 1.79% 하락한 13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신설 투자회사가 지주사와 합병하지 않으면 투자회사 자회사인 SK하이닉스는 여전히 지주사 '손자회사' 지위에 있어 공정거래법상 인수 합병 등에 대한 제약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나눈들, 저평가된 기업가치가 분할했다는 이유만으로 갑자기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연구원은 "상장된 지주회사는 투자자산에서 차입금 등을 차감한 순자산 가치(NAV, Net Asset Value)를 온전히 평가받는 경우가 드물다"면서 "통상적으로 NAV의 20~80% 수준에서 거래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ICT 자회사의 가치 저평가가 해소되더라도 신설 투자회사의 가치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리스크 요인"이라고 봤다.

하나금투 김홍식 연구원도 "투자회사와 존속회사의 주가는 '제한적'인 상승에 그칠 것"이라면서 "하이닉스의 손자회사 규제 해소와 최대주주의 지배구조 강화가 '과제'로 남은 이상 중장기적으로 합병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sth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