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KAI, 마린온 추락원인 제공 'AH사'에 700억원대 국제중재 신청

김민석 기자 2021. 4. 15. 06: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사고와 관련 에어버스 헬리콥터스(Airbus Helicopters SAS)를 상대로 700억원대 국제중재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AI는 결함을 가진 핵심부품을 공급해 추락 사고를 야기한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이하 AH사)와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말 싱가포르 국제중재센터(SIAC)에 국제중재를 신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사로부터 수입한 '로터마스트' 결함 결론
사고원인 밝혀졌지만 더딘 협상에 분쟁조정 신청
포항 해병대 항공대 마린온(MUH-1)헬기 추락 사고 현장에서 발견된 회전날개 모습 2018.7.20/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사고와 관련 에어버스 헬리콥터스(Airbus Helicopters SAS)를 상대로 700억원대 국제중재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AI는 결함을 가진 핵심부품을 공급해 추락 사고를 야기한 에어버스 헬리콥터스(이하 AH사)와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말 싱가포르 국제중재센터(SIAC)에 국제중재를 신청했다. 중재금액은 약 700억원이다.

KAI는 양사가 처음 계약을 맺을 당시 분쟁이 발생하면 SIAC에서 조정하기로 명시해 그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SIAC는 여러 사업자가 참여하는 다수계약 관련 분쟁을 해결하는데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7월 5명의 순직자를 낸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은 당시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KAI가 AH사로부터 수입한 '로터마스트'의 결함에 따른 것으로 결론이 났다.

로더마스트는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헬기 메인로터(프로펠러)를 돌게 하는 중심축이다. 시험비행 중 로터마스트가 끊어졌고 프로펠러가 떨어져 나가면서 사고가 발생했다.

합동조사위원회에 따르면 AH사도 소재 제작사인 오베르듀발(Aubert&Duval)사가 열처리 공정과정에서 오류를 범해 결함이 발생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구체적으로 공정과정에서 4개 부품을 동시에 열처리하면서 공랭식이 아닌 수랭식으로 잘못 적용해 결함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당시 KAI와 육군이 실전 배치된 수리온의 로터 마스트를 점검한 결과 일부에서 균열이 식별됐다. 이에 군은 해병대에 배치된 마린온(3대)을 비롯해 육군 수리온(약 90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였다.

KAI는 사고원인이 밝혀진 직후부터 AH사와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 도출은 지연됐다. 결국 지체상금 문제 등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SIAC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AI는 마린온 추락사고 이후 방위사업청으로부터 기체 배상금 및 추가 납품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을 부과받았다. 지체상금은 계약 당사자가 예정된 납기를 지키지 못했을 때 내는 일종의 벌금이다.

KAI 관계자는 "조속히 AH사와 협상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해병대 1사단 항공대 소속 마린온 헬기는 2018년 7월17일 오후 시험비행 중 메인로터가 분리되면서 추락해 해병대 장병 5명이 순직했다.

해병대 1사단에서 열린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 순직 장병 1주기 추모식에서 유족이 위령탑에 새겨진 부조상을 보며 오열하고 있다. 마린온 헬기는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지난해 7월 17일 포항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를 마친 후 이륙하던 중 추락해 5명이 순직하고 1명이 부상했다. 2019.7.17/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