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선수보다 고위험군 우선..브라질, 중국지원 백신 기부 강제

김재순 2021. 4. 15. 09: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이 2021 남미축구선수권대회(코파 아메리카)를 앞두고 지원되는 중국 제약사 시노백의 백신을 사실상 강제적인 방법으로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브라질 보건분야 규제기관인 국가위생감시국(Anvisa)은 1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시노백이 남미축구연맹을 통해 지원하는 백신이 반입되면 정부 운영 통합보건시스템(SUS)에 모두 기부돼야 한다고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파 아메리카 대회 지원용.."당국에 기부돼 국가계획따라 사용돼야"
남미축구연맹(Conmebol) 본부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이 2021 남미축구선수권대회(코파 아메리카)를 앞두고 지원되는 중국 제약사 시노백의 백신을 사실상 강제적인 방법으로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브라질은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사망자 급증세로 백신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브라질 보건분야 규제기관인 국가위생감시국(Anvisa)은 1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시노백이 남미축구연맹을 통해 지원하는 백신이 반입되면 정부 운영 통합보건시스템(SUS)에 모두 기부돼야 한다고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국가위생감시국은 고위험군 접종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축구선수들의 백신 접종을 허용할 수 없다면서, 백신은 통합보건시스템에 기부돼 국가백신접종계획에 따라 사용돼야 한다고 전했다.

남미축구연맹 알레한드로 도밍게스 회장은 전날 시노백이 2021년 코파 아메리카의 공식 의료건강 협력 파트너가 됐다면서 백신 지원 소식을 알렸다.

남미축구연맹 측은 아직 세계의 어느 축구연맹도 대규모 백신 접종을 시작하지 않았다면서, 남미의 주요 프로축구팀 남녀 선수 등을 대상으로 접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초 지난해 아르헨티나와 콜롬비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47회 코파 아메리카는 코로나19 때문에 연기돼 오는 6~7월에 열릴 예정이다.

한편, 브라질에서는 코로나19가 악화하면서 전국 27개 주의 리그 가운데 16개 리그가 전면·부분 중단되거나 일정이 연기되는 등 파행 운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망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이 너무 더디게 이뤄지면서 프로축구 리그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브라질의 대부분 축구리그는 코로나19 때문에 지난해 3월 중순부터 중단됐다가 3개월 만인 6월부터 일부 리그가 무관중 경기로 진행됐다.

그러나 입장권 판매 수입이 사실상 없어지고 기업 후원도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프로축구클럽들은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

fidelis21c@yna.co.kr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인천 무의대교서 남편과 차타고 가던 40대여성 바다 추락해 사망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코로나 불황? 그런거 몰라요…슈퍼카 싹쓸이한 큰손의 정체
☞ 여성과 사랑에 빠진 40대 사제 "성직 내려놓겠다"
☞ "북한 여성도 이제 참고 살지 않는다"…거액 들여 이혼
☞ 폭행당해 눈 못뜨는 생후 2주 아들 옆에서 고기 먹은 20대 부부
☞ 'MIT 박사' 스펙 자랑하며 돈 꿔간 예비사위 알고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