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군, 민간인 행세하며 '시위 자제' 전단지 뿌려"

김범수 2021. 4. 1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얀마 시민 활동가들이 군부의 인터넷 접속 제한을 우회해 과거 방식의 유인물을 배포하고 있는 가운데 군이 민간인 행세를 하며 시위자제를 당부하는 전단지를 뿌린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활동가들은 인터넷 접속이 제한된 상황에서 시민들이 반군부 저항 운동 관련 정보를 접하도록 소식지나 전단지 형태의 인쇄물을 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접속 제한에 저항세력 유인물 배포하자 맞대응
트위터에 올라온 '시위 자제 당부' 유인물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얀마 시민 활동가들이 군부의 인터넷 접속 제한을 우회해 과거 방식의 유인물을 배포하고 있는 가운데 군이 민간인 행세를 하며 시위자제를 당부하는 전단지를 뿌린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한 SNS 이용자는 15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미얀마 제2의 도시인 만달레이에서 가짜 유인물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 유인물에는 "냄비와 팬을 두드리지 말고 띤잔 축제를 즐겨라. CRPH를 믿지 말라"고 적혀있다.

띤잔은 미얀마 최대 전통축제로 지난 13일부터 시작됐다. CRPH는 군부에 저항하는 정치인들이 임시정부 성격으로 만든 단체다.

해당 글 작성자는 그러면서 민간인 복장을 한 군인들이 쿠데타에 반대하는 청년들로 가장한 채 유인물을 뿌렸다고 전했다.

다른 트위터 이용자도 미안먀 곳곳에서 군용 차량들이 같은 내용의 전단지를 살포했다고 적었다.

그는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는 Z세대가 전단지를 배포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1990년대 말 이후 태어나 소셜미디어 사용에 능수능란한 이들을 일컫는 Z세대는 인터넷 차단을 우회하면서 SNS 등을 통해 저항 운동의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다.

미얀마 군부가 인터넷 접속 차단 수위를 높이자 활동가들은 과거 방식을 되살려 유인물을 통해 시위 소식을 공유하며 저항 운동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재 4종 정도의 반(反)군부 유인물이 발간되고 있다

가장 먼저 등장한 소식지인 '투워즈'(Towards)는 7쪽짜리 소식지로 저항 운동과 관련한 기사 및 시(詩) 등을 게재했다.

화염병이라는 의미의 '몰로토프'는 이달 1일 창간호에서 반군부 저항 운동 관련 기사 및 만화를 실었다.

반군부 유인물 '몰로토프'를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모습. [미얀마 나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활동가들은 인터넷 접속이 제한된 상황에서 시민들이 반군부 저항 운동 관련 정보를 접하도록 소식지나 전단지 형태의 인쇄물을 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bumsoo@yna.co.kr

☞ 남편과 차로 무의대교 건너던 여성 갑자기 투신…CCTV는 봤을까
☞ 배우 강소라, 딸 출산…"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
☞ 707특임단 출신 채널A '강철부대' 출연자 성범죄 의혹 제기
☞ '면책특권' 대상 벨기에 대사 부인, 옷가게 직원 뺨 때려
☞ 제자 성폭행 전 국가대표 왕기춘에 징역 9년 구형
☞ 논산 탑정저수지로 차량 추락…대학생 5명 사망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오염수 마셔도 별일 없다"는 日부총리에 中대변인 "먼저 마셔"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부산 지하상가서 휴대전화로 연인 무차별 폭행 남성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