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TSMC 공장 6시간가량 정전.."반도체 수급 악화 예상"

김철문 2021. 4. 15. 12: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의 타이난(台南) 공장에 정전이 발생했다.

15일 빈과일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TSMC는 전날 낮에 14공장이 있는 타이난 과학단지 내의 송전전력 케이블의 이상으로 6시간가량 정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의 타이난(台南) 공장에 정전이 발생했다.

15일 빈과일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TSMC는 전날 낮에 14공장이 있는 타이난 과학단지 내의 송전전력 케이블의 이상으로 6시간가량 정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대만 TSMC 로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공장에는 안전상 문제와 대피한 사람도 없었으며 비상 디젤발전기를 가동해 이에 대응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확한 피해 규모 등은 전력이 정상 공급된 후 상황을 파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만 전력 공사(TPC)는 사고가 발생하자 긴급 복구작업에 나서 사고 발생 6시간여 만인 오후 6시 23분께 전력공급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 전력 공사(TPC) 본사 [촬영 김철문]

과학단지 관리국은 TPC의 사고 신고를 받은 즉시 시공업체에 공사 중단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연합보는 이번 사고가 아이폰의 주요 조립업체인 대만 위스트론이 과학단지 내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한 굴착 작업 도중 지하에 매설된 TPC의 161kV(킬로볼트) 송전 케이블을 끊어 정전 사태가 벌어졌다고 전했다.

EBC 방송은 이번 사고로 TSMC 14공장, 싼푸(三福) 케미컬 공장은 정전되고 인근의 UMC(聯電). 치메이이노룩스, 반도체 테스팅업체 칩모스 등 공장 10곳은 전압이 떨어져 UPS(무정전전원공급장치)가 작동했다고 전했다.

자유시보는 TSMC 14공장에서 55㎚(나노미터·1㎚는 100만분의 1㎜), 40nm, 20nm, 16nm, 12nm 제품을 생산한다고 전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정전으로 생산 중이던 3만여 개의 웨이퍼가 영향을 받아 약 10억 대만달러(약 393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나노미터 단위로 이뤄지는 반도체 미세공정의 특성상 단기간의 정전도 제품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이 이어진다며 이번 사고로 인한 영향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정전으로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을 더 악화할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대만언론은 TSMC가 15일 열리는 1분기 법인 설명회에서 정전 사고로 인한 손실과 영향 여부 및 56년 만의 가뭄으로 인한 공업용수 부족과 전력 공급 관련 문제 등이 중점 이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jinbi100@yna.co.kr

☞ "뱀굴인줄 알았더니"…배수로 파다 석굴무덤 발견
☞ '화장실 가고싶다'던 아내 차타고 가다 무의대교서 투신해 사망
☞ 제자 성폭행 전 국가대표 왕기춘에 징역 9년 구형
☞ 장애 동생 발가벗겨 베란다 내쫓고 가학적 살해한 장애인 형
☞ 입 연 김정현 "되돌리고 싶을 만큼 후회"…서예지 언급은
☞ 직장 다니는 자식만 믿었는데…집 한채 전 재산인 은퇴자들 고민
☞ 부산 지하상가서 휴대전화로 연인 무차별 폭행 남성 집행유예
☞ "떡락해도 존버"…코인에 올인한 젊은 초상
☞ 시민 700여명 죽었어도 물 뿌리며 '떼춤'추는 미얀마 군인들
☞ 코로나 불황? 그런거 몰라요…슈퍼카 싹쓸이한 큰손의 정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