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보궐선거 후폭풍..이낙연 지지율 한 자릿수로 추락

조문희 기자 2021. 4. 15. 15: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재보궐 선거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선거에 명운을 걸었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추락하면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은 한 주 만에 반등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양강 구도를 굳혔다.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7월 조사 이후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26%, 윤석열 23% 양강 체제 굳어져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코로나19 자가격리에서 해제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희궁자이 아파트 단지 지하주차장에서 향후 행보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4·7 재보궐 선거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선거에 명운을 걸었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추락하면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은 한 주 만에 반등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양강 구도를 굳혔다.

15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 전문회사가 지난 12~14일 전국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4월2주차 전국지표조사(NBS)를 실시한 결과,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지사는 26%, 윤석열 전 총장은 23%를 기록했다. 이낙연 전 대표 8%로 집계됐다. '태도유보'는 29%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2%포인트 감소했다.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7월 조사 이후 처음이다. 반면 이 지사 지지율은 2%포인트, 윤 전 총장 지지율은 5%포인트 올랐다. 이 지사와 윤 전 총장의 지지율 격차는 3%포인트로,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졌다. 

진보진영 대선후보 적합도는 이 지사가 33% 지지율을 얻어 2위인 이 전 대표(11%)를 세 배수 앞섰다. 뒤이어 정세균 국무총리 4%,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 3% 순이었다.

보수진영 대선후보 적합도는 윤 전 총장이 26%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각각 9%를 얻었으며, 홍준표 무소속 의원(7%), 원희룡 제주도지사(3%),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1%) 순으로 나타났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35%로 지난주보다 5%포인트 하락했다. NBS가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20년 7월 이후 최저치다. 부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3%포인트 상승한 58%로 조사됐다. 모름·무응답은 7%였다.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이 30%로 지난주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국민의힘은 1%포인트 상승한 29%로 집계됐다. 양당 간 격차는 1%포인트로 좁혀졌다. 지난주 양당 간 격차는 4%포인트였다. 뒤이어 국민의당 6%, 정의당 5%, 열린민주당 2% 순이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고 밝힌 무당층은 26%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27.9%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