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찾아온 국민의힘에, 세월호 유가족이 던진 한 마디

신지혜 2021. 4. 16. 19: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오늘(16일)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7주기 추모행사 '기억, 책임, 약속(이하 '기억식')'에 참석했습니다.

보수 정당이 정부 주관 추모식에 참석한 것은 2016년 이후 5년 만입니다.


■ 노란 리본 단 주호영…의원 20여 명 동행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검은 양복에 노란색 세월호 추모 리본을 달고 지정석에 앉았습니다.

행사장에는 방역 지침에 따라 99명만 입장할 수 있어, 동행한 의원 20여 명 대부분은 행사장 바깥에서 기억식을 지켜봤습니다.

주 권한대행 왼쪽은 김종기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 자리였습니다.

김 위원장은 7년 전 세월호 참사로 숨진 단원고 2학년 고 김수진 학생의 아버지입니다.

김 위원장은 노란 점퍼를 입고 연단에 올라 "그동안 세월호 참사 해결에 미온적이고 발목잡기식으로 반대만 하던 태도를 쇄신하고 변화해, 아픔에 공감하고 국민 통합에 나서겠다는 제1야당을, 우리 피해자들과 국민들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야가 적극적으로 협력해서 세월호 사건을 해결해나가는지를 지켜볼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기억식 현장에서 만난 정성욱 4.16 가족협의회 진상규명부서장(故 정동수 군 부친)은 이렇게 털어놨습니다.

"내년이면 대선이니까, '보여주기 식으로 오려나?' 싶어서 썩 마음이 내키지 않았다. 우리 가족들에게 온갖 상처를 줬던 당이지 않은가."

"와서 추모를 하겠다고 하니 참석은 허락했지만 마음 한 켠엔 섭섭함과 억울함이 있었다."

유가족들은 참사 직후부터 당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을 포함한 진상규명을 방해한다고 비판해왔습니다.

특히 당시 정부·여당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권한을 제한하는 조항을 특별법 시행령에 포함하고, 선체 인양에 미온적 태도를 보인 데 대해 반발이 컸습니다.

그러나 새누리당→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으로 이어지는 보수정당은, 유가족의 요구를 '정치공세'로 받아들였습니다.

참사 직후 새누리당 지도부에선 "세월호는 기본적으로 교통사고",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는) 세금 도둑, 탐욕의 결정체"라는 등의 막말이 이어졌습니다.

김순례·차명진 전 의원은 세월호 관련 망언을 한 전력이 있는데도 국회의원 공천을 받았습니다.

2019년 4월 16일 오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5주기 추모식'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시 대표가 시민단체 항의를 받고 있다.


■ 2016년이 마지막…안산 방문 꺼린 보수정당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수정당의 방문은 2016년 2주기 기억식이 마지막이었습니다.

국회에선 세월호 진상규명을 놓고 여야가 격돌하던 시기였지만, 새누리당 지도부가 형식적으로나마 애도 뜻을 표하던 시기였습니다.

당시 새누리당을 대표해 기억식에 참석한 원유철 원내대표는 SNS에 "함께 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서로에게 격려가 되지 않겠습니까. 미안합니다. 힘내세요."라고 적었습니다.

지금은 우리공화당 소속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무죄'를 주장하는 조원진 전 의원 역시, 2주기 당시에만 해도 트위터 프로필을 노란 리본 사진으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로는, 일절 불참이었습니다.

2017년 3주기 행사는 대통령선거 공식선거운동을 하루 앞두고 열렸는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대표는 주요 5당 대표 중 '나홀로' 불참했습니다.

당시 홍 전 대표는 불참 이유를 묻는 취재진에게 "세월호 갖고 3년 해 먹었으면 됐지, 이제 더 이상은 안 된다"는 답을 내놨습니다.

2019년 자유한국당을 이끌던 황교안 전 대표는 안산 기억식 대신, 인천에서 개최된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으로 향했습니다.

황 전 대표는 "왜 안산에 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희생자) 304명을 추모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동문서답했습니다.

■ 말 뿐인가, 실제로 변했나

국민의힘이 실제로 과거와 달라졌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게 유족 입장입니다.

앞서 소개한 유가족 정성욱 씨는 "(국민의힘을) 만나긴 했지만 진심이 와닿는 건 그다지 없었다"면서 "지금 유가족들에겐 100점 중 30점 정도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지난 13일 세월호 특검 후보자추천위원 2명을 추천하는 등 일부 달라진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기록물 공개 등 진상규명에 협조하고, 유족이 원하는 인물을 세월호 특검에 임명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습니다.

국민의힘도 대선을 앞두고 중도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 만큼, 과거보다 진전된 답을 내놓을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과오를 공개 사과할 당시 강성 당원의 반발이 적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변화가 쉽지만은 않을 거란 목소리도 나옵니다.

신지혜 기자 (new@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