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유행 알렸던 물리학자 "1~3차 유행 직전 상황"..4차 대유행 경고

김윤수 기자 2021. 4. 17.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이 늦어지는 감염자가 최근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에 따르면 평소엔 이런 감염자가 거의 없다가 갑자기 수백명으로 급증하는 시점이 지난해 세 번 있었는데, 각각 1~3차 유행 직전과 일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차 유행 먼저 알렸던 데이터 전문가의 경고

'제때 확진되지 못한 감염자' 최근 2000명 이상

격리 늦어져 확산↑…1~3차 유행 직전 상황 재현

반면 방역당국은 "아직 급증 추세 아냐"

지난 7일 오전 대전시 동구 가오동 동구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이 늦어지는 감염자가 최근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격리되지 않고 감염 전파가 이뤄지는 만큼 4차 유행 위험도 높아졌다. 지난 1~3차 유행 직전에 나타났던 전조 현상이 재현된 것이다.

데이터 전문가인 윤복원 미국 조지아공대 전산재료과학센터 박사가 내놓은 분석이다. 윤 박사는 같은 방식으로 지난 3차 유행을 정부 공식 발표보다 한 달 먼저 경고한 바 있다. 윤 박사는 17일 조선비즈와 서면 인터뷰에서 "최근 감염된 사람들은 평상시보다 5일 정도 늦게 확진되고 있다는 게 데이터에서 나타난다"며 "그만큼 감염 전파가 일어난 다음에 확진·격리되는 거라서 확산 규모가 커지는 데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고 설명했다.

윤 박사는 ‘제때 확진되지 못한 감염자’ 수에 주목했다. 평소엔 증상을 느낀 감염자들이 거의 바로 선별진료소를 찾아가 확진 판정과 격리 치료를 받는다. 하지만 관리해야 할 감염자 규모가 커질수록, 관리망을 벗어나는 미확진 감염자 수도 늘어난다. 이들은 확진되기 전까지 며칠 동안 추가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윤 박사는 이들이 확산을 촉진해 대유행이 시작된다는 걸 데이터 분석으로 증명했다. 분석에 따르면 평소엔 이런 감염자가 거의 없다가 갑자기 수백명으로 급증하는 시점이 지난해 세 번 있었는데, 각각 1~3차 유행 직전과 일치했다.

지난해 6월부터 지난달까지 ‘제때 확진받지 못한 감염자 수’를 계산해 빨간색 꺾은선 그래프로 정리한 것. 이 값은 마이너스(-)로 표현됐다. 평소에는 0에 가까운 값을 갖다가, 지난 2, 3차 유행 직전이었던 8월, 11월에 1000명까지 급증했다. 4차 유행 위험이 다가온 최근엔 2000명 이상으로 늘었다.

윤 박사는 지난해 11월 9일 이 지표가 300명으로 뛰었을 때 페이스북을 통해 "감염 확산이 과거보다 커진 것은 아닌가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3차 유행을 경고했다. 정부는 한 달 뒤인 12월 9일에서야 수도권 선제적 전수조사를 위해 임시선별진료소 운영 계획을 발표했고, 나흘 뒤인 12월 13일 신규 확진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1000명을 넘겨 본격적인 3차 유행의 시작을 알렸다.

최근 이 지표는 지난달 24일 기준 2000명 이상으로 계산된다. 이때 하루 400여명이 확진됐던 걸 고려하면, 감염자들이 확진되는 데 5일 정도 걸리고 그만큼 추가 전파 위험도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날 기준 데이터는 아직 없지만 추세대로라면 제때 확진되지 못한 감염자가 더 많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표는 질병청이 집계한 게 아닌, 윤 박사가 질병청의 데이터를 토대로 직접 계산한 것이다. 감염자가 완치되거나 사망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이 평균 19일 정도라는 사실을 이용해, 오늘의 격리해제자와 사망자 수를 더하면 19일 전의 실제 신규 감염자 수를 추정할 수 있다. 이것을 그날 질병청이 공식 발표했던 신규 확진자 수와 비교하면, 몇 명이 제때 확진되지 못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윤 박사는 "이런 데이터를 (방역당국이) 모니터링하면 더 일찍 위기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박사는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뒤 파리11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이언스' '네이처' 등 국제학술지에 5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6000회 이상 인용됐다. 지난해 초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질병청의 코로나19 데이터를 다양한 확산 예측 지표로 가공해 소셜미디어(SNS)와 홈페이지(http://data.yoonlab.com/covid-kor)에 공개하고 있다.

한편 방역당국은 아직 코로나19 확산이 급증세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격상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며 "현재 추세가 급증을 하고 있는 추세는 아직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