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터지면 대박? 알트코인에 빠진 개미들

김국배 입력 2021. 4. 17. 08:00 수정 2021. 4. 17. 18: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미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이어 알트코인으로 몰리고 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외의 암호화폐를 뜻한다.

투자자들이 이름조차 생소한 알트코인에 몰리는 건 극심한 변동성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 눈을 돌리면서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개월새 비트코인 거래량 감소
수천% 상승하는 알트코인, 극심한 변동성에 앞뒤 안가리고 뛰어들어
'묻지마 투자' 주의보
상승률 상위 코인 (사진=업비트 캡처)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개미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이어 알트코인으로 몰리고 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외의 암호화폐를 뜻한다. 높은 변동성에 일부 투자자들이 앞뒤 안가리고 뛰어드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이 ‘투기판’이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17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올해 1월만 해도 50만2000개에 달했던 비트코인 거래량은 지난 3월엔 29만9000개로 40% 이상 쪼그라들었다.

반면 일부 알트코인 거래량은 늘고 있다. 실제로 칠리즈의 거래량은 지난 1월 6억9600만개에서 3월 341억개로 48배 이상 불어났다. 메디블록도 245억개에서 1020억개로 4배 넘게 늘어났다.

투자자들이 이름조차 생소한 알트코인에 몰리는 건 극심한 변동성 때문이다. 알트코인은 수백%가 올랐다가, 10분의 1토막이 나기도 한다. 이날 오전 7시 30분 기준 업비트에서 최근 3개월간 칠리즈는 4441%, 메디블록은 3239%, 스톰엑스는 2504%, 비트토렌트는 2489%, 메타디움은 2400% 폭등했다.

급등락 이유도 알 수 없거나 황당할 때가 적지 않다. 업비트에서 최근 1주일 동안 434%가 오른 도지코인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트윗 한줄에 가격이 급등하기 일쑤다. 만우절이었던 지난 1일에는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달에 가져가겠다’는 트윗을 올리자 몇 분만에 가격이 32% 급등했다. 도지코인은 2013년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장난삼아 만든 암호화폐로 알려져 있다.

그에 비하면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오히려 떨어지는 편이다. 비트코인은 지난 일주일간 0.3% 하락했다.

이런 특성 탓에 알트코인 투자는 ‘초고위험’ 투자로 취급받는다. 그런데 최근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알트코인으로 눈을 돌리면서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많은 투자자들이 백서 등 정보를 보지 않고 알트코인에 ‘묻지마 투자’를 하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업계 내부에서조차 과열된 암호화폐 투자를 놓고 “무서울 정도”라는 말이 나온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일반인들이 알트코인의 가치를 판단하기도 쉽지 않은데, 국내 투자자들은 변동성만 보고 알트코인에 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국배 (verme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