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한미일 협력 어느 때보다 중요..北·中문제 협력에 전념"(종합)

김정률 기자 입력 2021. 4. 17. 08:15 수정 2021. 4. 17. 10: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에 대해 양국이 합의"
"北에 모든 WMD 및 모든 사거리 탄도미사일의 CVID 약속, 준수 요구"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최종일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중국과 북한 문제 등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하는 등 양국 협력을 강조했다.

회담 이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양국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아주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며 "중국의 도전을 마주하고 있다. 미·일 동맹과 공동 안보에 대해서 철통같은 지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중국과 동중국해, 남중국해는 물론 북한 문제와 같은 도전적인 문제에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은 강력한 민주주의 국가"라며 "우리는 인권과 법치주의와 같은 공동의 가치관을 지키고 발전시킬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기후변화 위협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라며 "양국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없애는 것을 약속했고,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은 기술혁신에 깊은 투자를 하고 있고, 이는 경쟁력 유지 및 강화로 이어지는 기술을 지키는 투자도 포함된다"며 "이런 것은 기술 전제주의가 아니라 민주주의 규범에 따라서 관리되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5G 네트워크나 반도체, 인공지능 등 여러 분야에서 공급망 강화하고 공동연구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미국은 일본의 최우방국으로 양국은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국"이라며 "미·일 동맹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 평화 및 안정·번영의 주춧돌의 역할을 해왔고, 오늘날 어려운 환경을 배경으로 동맹의 중요성은 과거 어느 때보다 높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최종일 기자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미 일 2+2에서 회의에서 일치된 인식을 재확인했다"며 "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확보하기 위해 미·일이 비전의 구체화를 주도하고 아세안(ASEAN), 호주, 인도를 비롯한 다른 국가·지역과도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관련 대응이나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미·일 3개국의 협력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데 공감하고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재확인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안보 환경을 바탕으로 양국의 억제력, 대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 방위력 강화에 대한 결의를 했고,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미·일 안보조약 제5조에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적용하는 것을 포함해, 미국에 의한 일본 방위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스가 총리는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대만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둘러싼 상황을 논의했다"며 "상세한 내용은 외교상 교환 때문에 삼가겠지만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에 대해 양국이 합의했으며, 위구르 상황에 대해서는 일본의 입장과 대처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에 설명하고 이해를 보탰다"고 전했다.

그는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 평화와 번영에 대해서 중국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했다"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의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와 지역 다른 지역에 대한 위협에 반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북한에 대해선 모든 대량살상무기 및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의 CVID(완전하게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폐기)에 대한 약속, 그리고 유엔안보리 결의 하에 있는 의무를 준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기로 했다. 납치문제에 대해선 심각한 인권 문제이며 미일이 협력해 북한에 대해 즉각적인 해결을 촉구할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이번 여름 도쿄 올림픽과 패럴림픽 경기를 세계 통합의 상징으로 실현시키겠다는 뜻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이 결정에 대해 다시 한번 지지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양국은 최근 미국에서 논란이 되는 인종차별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과 관련해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대면 방식으로 외국 정상과 회담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자회견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 간 회담은 통역만 배석한 채 약 20분 간 진행됐고, 이어 약 2시간 20분 동안 소인수 회의와 확대 회의가 진행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확대회의에는 각각 7명씩 참석했다. 미국에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재닛 옐런 재무장관 등이, 일본 측에선 사카이 마나부 관방 부장관, 아다치 마사시 총리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 국가안보국장이 등이 동석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