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7조' 코스피 제친 코인..제도권 진입?

김민찬 입력 2021. 4. 17. 20:16 수정 2021. 4. 17. 20: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이란 가상화폐를 언급하면서, 국내에서 하루 동안에만 17조원이 넘게 거래 됐습니다.

코스피의 하루 전체 거래대금을 추월한 건데요.

결제수단으로 인정되기도 하고, 관련 펀드가 상장되는 등 가상화폐 투자 열풍이지만, 변동성에 대한 투자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2013년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재미 삼아 만든 가상화폐 '도지코인'.

결제 수단으로 일부 활용되는 비트코인과 달리, 마땅히 사용할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한 번 언급할 때마다 가격은 치솟고, 거래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어제 하루 국내 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된 금액만 17조 원대.

코스피의 전체 거래대금 15조 5천억 원을 넘어선 겁니다.

지난 14일, 미국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나스닥 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첫 날 주가가 한 때 429달러까지 치솟아, 시가 총액이 1천1백억 달러를 넘기도 했습니다.

전통적인 금융회사인 골드만삭스, 시티그룹과도 어깨를 나란히 한 겁니다.

테슬라나 페이팔 같은 글로벌 업체들은 이미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했습니다.

캐나다에선 비트코인 관련 펀드가 상장됐고, 미국도 상품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황세운/자본시장연구원 실장] "가상화폐에 대한 안전성, 투자자산에 대한 신뢰성 이런 부분들이 이전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변화가 읽힙니다.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국내 한 가상화폐 거래소의 가치는 12조 원이 넘는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정부는 범죄로 벌어들인 가상화폐를 재산으로 인정해 몰수했고, 내년부턴 가상화폐 수익에 세금도 매깁니다.

실체가 없다며 거래소를 폐쇄하겠다던 3년 전과는 달라진 모습입니다.

하지만 유명인의 말 한마디에도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내리는 변동성 때문에, 투자에 대한 우려는 여전합니다.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비트코인 등 암호자산이 지급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에는 제약이 아주 많고 또 내재가치가 없다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도 "가상화폐는 투기를 위한 수단"이라고 일축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영상취재: 한재훈/영상편집: 김재환/영상출처: dogecoin 페이스북)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민찬 기자 (mckim@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152601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