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巨與견제 선봉장' 野원내대표 레이스 이번주 총성

한지훈 2021. 4. 18.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이번주 차기 원내대표 경선 레이스에 들어간다.

원내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주 목요일(22일) 선거를 공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가 개혁 입법 드라이브를 유지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거여(巨與) 독주' 견제의 전면에 서겠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석을 대신해 당 대표 권한대행을 임시 겸임하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성동·김기현·김태흠·유의동 4파전 예상..이르면 26일 선출
의원총회 참석한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2021.4.16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국민의힘이 이번주 차기 원내대표 경선 레이스에 들어간다.

원내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주 목요일(22일) 선거를 공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선은 이르면 26일, 늦어도 28일에는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4파전'이 예상된다.

4선의 권성동(강원 강릉)·김기현(울산 남구을), 3선의 김태흠(충남 보령·서천)·유의동(경기 평택을)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대부분 주자가 연초부터 동료 의원을 상대로 물밑 선거운동을 벌여왔다. 이들은 저마다 대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자신이 원내 전략을 이끌 적임자라 주장한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가 개혁 입법 드라이브를 유지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거여(巨與) 독주' 견제의 전면에 서겠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탈원전·북원전 진상조사특별위 회의 결과 발표하는 권성동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탈원전·북원전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특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1.2.8 toadboy@yna.co.kr
울산시장 선거 개입 관련 발언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울산시장을 지냈던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선거 개입 재판 결과 관련 국민의힘 입장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4.15 jeong@yna.co.kr
토론하는 김태흠 의원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김태흠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토론하고 있다. 2021.3.24 zjin@yna.co.kr

당내에서 선 굵은 전략가로 통하는 권성동 의원은 카리스마형 리더십에 목말라 하는 의원들의 표심을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그는 통화에서 "여당의 강성 원내대표에 맞서 누가 가장 잘 싸울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을 두루 거치고 울산시장으로서 행정 경험까지 갖춘 김기현 의원은 "통합의 리더십"을 부각할 태세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의 피해 당사자라는 점도 대여 투쟁 선봉장의 메리트로 꼽는다.

김태흠 의원은 "강단 있고 전략적인 마인드를 갖춘 원내대표"를, 유의동 의원은 "중도 실용의 가치를 가진 젊은 원내대표"를 표방한다. 각각 충청과 수도권이라는 지역 기반을 내세워 '영남당' 이미지를 불식하겠다고 입을 모은다.

질의하는 유의동 의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20.10.23 toadboy@yna.co.kr

경선 당일까지도 특정 후보의 당선을 장담하기 어려운 판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차기 당권 경쟁 구도, 101명 중 56명으로 원내 과반을 차지한 초선 의원들의 여론,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제 폐지 등이 변수로 거론된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석을 대신해 당 대표 권한대행을 임시 겸임하게 된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즉시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가동해 6월 초 전대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에서도 키를 쥐게 된다.

anjh@yna.co.kr

☞ 영화 '집으로' 김을분 할머니 별세…향년 95세
☞ "2년간 북한서 살아보니…다른 어느 곳과도 비교 불가"
☞ '주차장 2칸' 벤츠 차주 "손대면 죽어"…누리꾼 공분
☞ 걸그룹 에이프릴 전·현 멤버 SNS서 '괴롭힘 논란' 공개 설전
☞ '마치 코끼리다리처럼..' 한쪽 다리가 두껍게 길어지는 피부병
☞ 잠실 영화관서 1억2천만원 수표 발견…"주인 찾아요"
☞ 채용공고 믿었는데…과장·허위광고 '입사갑질' 빈번
☞ '아이돌 사관학교' 한림예고는 어쩌다 폐교 위기에 몰렸나
☞ 이하늘 친동생 45RPM 이현배 사망…사인 조사 중
☞ 윌리엄·해리 화해했나?…필립공 장례식 후 대화모습 포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