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면외교 '견본' 미일회담..백악관이 N95마스크 제공

이세원 입력 2021. 4. 18. 12: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일 정상회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중시하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향후 대면 외교를 진행하는 일종의 견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하순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며 비슷한 방식의 방역 조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방역 조치와 관련해 눈에 띈 것은 우선 마스크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만78세 바이든 이중마스크·백신·PCR검사..방역준비로 1주일 늦춰
백악관에서 인사 나누는 바이든과 스가 [일본 총리관저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미일 정상회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중시하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향후 대면 외교를 진행하는 일종의 견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하순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며 비슷한 방식의 방역 조치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방역 조치와 관련해 눈에 띈 것은 우선 마스크였다.

참모들이 동석한 가운데 이뤄진 회담 앞부분이 미일 양국 언론을 통해 공개됐는데 스가 총리는 '3M' 로고가 새겨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고, 바이든 대통령은 동일한 제품으로 추정되는 마스크 위에 검은 마스크까지 이중으로 마스크를 한 모습이었다.

3M 마스크는 의료용 N95 마스크이며 백악관이 제공한 것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측이 요구하는 코로나19 대책 수준이 높았다"고 반응했다.

스가 총리는 이번에 애초 예정한 것보다 1주일 늦게 미국을 방문했는데 백악관 측이 세심하게 방역 대책을 마련하는 등 준비를 하면서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바이든-스가 정상회담…이중 마스크 눈길 (워싱턴 교도=연합뉴스) 현지시간 16일 오후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미국 워싱턴DC 소재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마스크를 이중으로 하고 있다.

도쿄신문은 이번에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악수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며 악수 대신 활용되던 팔꿈치 터치도 하지 않고 서로 떨어진 거리에서 주먹을 내보이는 것으로 인사를 대신했다고 보도했다.

회담에 동석한 이들은 전원 백신을 맞았고 바이든 대통령은 유전자 증폭(PCR) 검사까지 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스가 총리를 취재하기 위해 동행한 기자들은 미국 입국 시 필요한 2주간의 격리를 면제받기는 했으나 전원 백신을 접종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스가 총리와 동행한 일본 정부 대표단은 통상의 약 3분의 2 수준인 80명 정도였으며 모두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만 78세, 스가 총리는 만 72세로 둘 다 고령이며 이번 회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타국 정상을 직접 만난 첫 사례다.

sewonlee@yna.co.kr

☞ 영화 '집으로' 김을분 할머니 별세…향년 95세
☞ "2년간 북한서 살아보니…다른 어느 곳과도 비교 불가"
☞ '62명 사상' 제주대 4중 추돌 트럭, 왜 멈추지 못했나
☞ "극단 선택도"vs"양심 있으면" 에이프릴 이현주-현 멤버들 설전
☞ '아이돌 사관학교' 한림예고는 어쩌다 폐교 위기에 몰렸나
☞ 이하늘 친동생 45RPM 이현배 사망…사인 조사 중
☞ 윌리엄·해리 화해했나?…필립공 장례식 후 대화모습 포착
☞ 오도독 상큼…세계서 우리만 먹는 '미더덕'
☞ '오케이 광자매', KBS 가족극의 진화일까 답습일까
☞ '대권도전' 민주 박용진 "모병제·여성 군사훈련" 파격 제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