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민생 요구하는 500만표 모아 당 대선 주자에게 힘 싣겠다" [민주당 당대표 후보 릴레이 인터뷰 ①]

글 곽희양·박광연·사진 박민규 기자 2021. 4. 18. 21: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에 나선 우원식 의원(64·서울 노원을·사진)은 “중산층과 서민의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민생을 요구하는 500만표를 모아 당 대선 주자에게 힘을 싣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경향신문과 지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친문·비문 대표가 아닌 ‘민생대표’를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송영길·홍영표 후보는 어느 방향으로 개혁할지 불분명하지만, 나는 민생이라는 분명한 지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 의원은 무주택 청년의 대출 규제와 1주택자 세금 완화 등을 거론했다.

- 대선을 앞두고 있다.

“먼저 당대표의 신뢰가 중요하다. ‘자기 정치를 하려 한다’ ‘특정 후보를 도우려고 한다’는 의혹은 없어야 한다.”

- ‘대선에서 500만표를 가져오겠다’고 했다.

“중산층과 서민의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2012년 대선 패배 이후 민주당은 이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500만표를 잃었다. 민생 법안을 통과시키면 500만표를 가져올 수 있다. 2013년 ‘남양유업 사태’ 이후 줄곧 을(乙)들의 현장 목소리에 집중해왔다.”

- 증세도 논의하나.

“현재 재정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우리나라는 재정이 건전하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영업제한으로 인한 손실보상제에서 ‘소급 적용’을 제외해선 안 된다.”

- 부동산 공급·대출·세제에 변화를 말했다.

“2·4 공급대책 등 정부 대책은 유지돼야 한다. 다만, 무주택 청년에 대한 대출 규제와 1주택자의 세금 문제는 손봐야 한다. 부동산종합대책특위를 만들겠다. ‘생애 최초 주택 분양자에 대한 LTV(주택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 90%로 완화’(송 후보) 공약은 집값 상승을 부추긴다. 집값이 떨어질 경우 가계부채에도 폭탄이 된다. ‘종합부동산세 면제 기준 12억원으로 완화’(홍 후보) 공약도 정부 정책을 흔들 수 있어 과도하다.”

- 당내 갈등의 원인이 된 ‘조국 사태’ 진단은.

“강성 당원의 과격한 표현은 부적절하다. 분열을 바라는 이들에게 악용될 수도 있다. 모든 구성원이 공통으로 바라는 게 민생이므로, 이에 집중하면 당내 논란도 없어질 것이다.”

- 민주당은 젠더 이슈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젠더 감수성 부족을 반성한다. 젠더 문제를 전담하는 기구를 만들어 대응하겠다.”

- 국가 균형발전의 복안은.

“충청권,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 이어 강원·전북·제주에도 인구 300만명 이상의 메가시티를 만들겠다. 지역으로 가는 민간기업에 이득을 주는 제도를 만들고,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높이겠다.”

글 곽희양·박광연·사진 박민규 기자 huiya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