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무혐의' 떴지만..김병욱 복당 고심하는 국민의힘

김남균 기자 2021. 4. 21. 21: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폭행 의혹'을 받고 탈당했다가 최근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병욱 무소속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 국민의힘이 고심 중이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13일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과 정양석 사무총장을 만나 국민의힘 경북도당에 복당 신청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국민의힘으로부터 송 의원 관련 공문을 이날 받았다. 즉시 반영해 탈당 의사를 밝힌 날(14일)부터 소급해 무소속 기간을 적용할 것"이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젊은층 여론 놓고 金 복당 고심하는 국힘
'성폭행 무혐의' 불구 "복당은 신중해야"
'당직자 폭행' 송언석 탈당은 처리 완료
김병욱 무소속 의원./연합뉴스
[서울경제]

‘성폭행 의혹’을 받고 탈당했다가 최근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병욱 무소속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 국민의힘이 고심 중이다. 4·7재보궐선거에서 높은 지지를 보내줬던 2030세대가 ‘성인지 감수성’에 예민한만큼 여론의 눈치를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일단 무혐의가 났으니 공적 판단을 존중할 필요가 있지만 자세한 사실관계가 더 파악돼야 복당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 의원은 그가 국회의원 보좌관이던 2018년 10월 다른 의원실의 인턴 비서를 성폭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지난 1월 탈당했다. 경찰은 지난 9일 해당 의혹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13일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과 정양석 사무총장을 만나 국민의힘 경북도당에 복당 신청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이 당에 복귀하기 위해선 우선 경북도당에서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개최해야 하지만 아직 일정조차 잡히지 않은 상태다.

이와 같은 복당 신중론에는 국민의힘에 높은 지지를 보내는 젊은층의 여론을 살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의원이 무혐의 처분을 받긴 했지만 20대 여성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성폭력 이슈로 긁어 부스럼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의 또다른 핵심 관계자는 “무혐의가 나오긴 했지만 여러가지 다른 분위기가 있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당 지도부가 교체되는 상황이라 더 신중하게 판단하자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 측은 “애초 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을 위해서 탈당했다”며 “새로운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바로 복당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 권한대행이 바로 복당을 도와주면 좋긴하겠지만 본인이 사의를 표한 입장에서 쉽지 않을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이날 ‘당직자 폭행’ 논란으로 탈당 의사를 밝힌 송언석 무소속 의원의 탈당 처리도 완료됐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국민의힘으로부터 송 의원 관련 공문을 이날 받았다. 즉시 반영해 탈당 의사를 밝힌 날(14일)부터 소급해 무소속 기간을 적용할 것”이라 밝혔다.

/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