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연기설 솔솔.. 협상 테이블에 백신 못 올려놓나

김아진 기자 입력 2021. 4. 23. 03:21 수정 2021. 4. 23. 1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와 코드 맞추기 필요한데.. 쿼드 참여 요구땐 정부 난감
청와대는 "연기설? 금시초문"

한미는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을 5월 하순에 개최한다고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 일정과 의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워싱턴에서는 한국이 요구하는 백신 확보에 미국이 난색을 표하면서 회담이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회담 연기설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월에 한미 정상회담이 계획돼 있다”며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하겠다”고 했다. 기존의 북핵 문제 외에 백신도 회담 의제로 삼겠다는 것이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최근 한미 간 백신 스와프를 미국 측과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신을 다른 나라에 줄 여력이 없다”고 하면서 정부 고심이 깊어졌다. 우리가 백신을 확보하려면 미국의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우리가 원하는 백신과 미국이 원하는 반도체 투자를 맞교환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미국은 글로벌 반도체 대란 속에서 이 문제를 경제를 넘어 안보 문제로까지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한미 정상회담에 삼성전자 등 우리 기업인들을 대거 동행시켜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 여권 관계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까지 나오는 상황이지만, 미국이 우리의 정부 수행 인원까지 최소화를 요구해서 CEO까지 데려갈 수가 없다”고 했다.

미국이 반중(反中) 전선의 성격을 띠는 쿼드(4국 안보 협의체) 참여 등을 요구할 경우에도 우리 정부로선 매우 난감하다. 문 대통령은 21일 공개된 미국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도 “미국이 북한 및 기후변화를 포함한 기타 세계적인 관심 현안에 대해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했고, 20일 중국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 나와 중국을 배제하는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대만 문제까지 공동성명에 넣으면서 미국과 코드를 맞춘 일본과 대조적이다. 외교가에선 “문 대통령이 미국의 코드를 어떻게든 맞춰서 백신을 가져와야 하는데 첩첩산중”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