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보급 성공한 미국 "밖에선 마스크 벗자" 논의중

장재은 2021. 4. 23. 0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보급하는 데 성공한 미국이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검토하고 있으나 신중해야 한다는 답변이 나왔다.

아시시 자 브라운대 교수는 "일부 특별한 환경을 제외하면 실외에서 코로나19가 전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며 "미국인 과반이 백신을 접종한 상황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하자는 논의는 매우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DC '신중한 검토' 방침..학계에도 속속 완화 의견
"실외규제 완화 합리적..조심할 곳 '선택과 집중' 필요"
미국 '마스크 벗을 때 됐다' 논의 활발[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보급하는 데 성공한 미국이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보건 전문가들이 바깥에서 마스크를 벗는 방안을 논의할 때가 됐다는 의견을 내는 가운데 보건당국은 사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미국 NBC방송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일부 주 정부나 대도시는 하나둘씩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할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로이 쿠퍼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6월까지 실외 마스크 착용 규정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코네티컷주는 그보다 이른 오는 5월 중순에 규제를 풀겠다고 예고했다.

이는 코로나19 전파력을 약화하는 백신 보급이 미국 전역에서 원활하게 이뤄지는 데 따른 행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은 작년 12월 백신 접종을 시작해 이날 현재 인구의 26.4%에 달하는 8천760만명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총 2회분으로 완료되는 백신 접종에서 한 차례 이상 접종한 인원은 미국 인구 3억3천만명의 절반을 훌쩍 넘는 2억1천500만명으로 집계됐다.

규제완화론 속에 CDC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는 방안을 신중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이날 NBC방송 인터뷰에서 마스크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일단 즉답을 피했다.

월렌스키 국장은 "어떤 백신도 완벽하지 않아 이것(마스크 착용 여부)도 리스크의 문제"라며 "95% 효능을 지닌 백신은 매우 효과적인 백신이니 확진자 규모가 줄면 우리가 국가로서 상당히 좋은 상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미국 야구장 풍경. 마스크 착용자와 미착용자가 함께 눈에 띄고 있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검토하고 있으나 신중해야 한다는 답변이 나왔다.

월렌스키 국장은 "우리가 살펴보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라며 "매일 점점 많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하고 있음에도 어제만 해도 신규확진 5만7천명, 사망자 733명이 나왔다는 게 중요한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백신보급을 확대하려고 노력하지만 여전히 핫스폿(집단감염지)이 있다는 어려운 메시지가 나온다"며 "야외 마스크 착용 문제가 검토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죽고 있다는 맥락 속에서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간 학계에서는 마스크 착용과 관련한 논의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백신 보급뿐 아니라 실외 감염 우려가 실내보다 현격히 작다는 연구결과도 논의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면역학 및 예방의학 학술지 '감염병 저널'에 게재된 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실외 전염은 전체 전염의 10%가 되지 않았고 실외 전염의 위험은 실내보다 19배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시시 자 브라운대 교수는 "일부 특별한 환경을 제외하면 실외에서 코로나19가 전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며 "미국인 과반이 백신을 접종한 상황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 규제를 완화하자는 논의는 매우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틴 넬슨 에모리대 교수는 "전염 위험이 큰 대규모 집회나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공간과 같은 곳들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스웨스턴대에서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아직은 사회적 예절일 뿐만 아니라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모범이기도 하다며 신중론을 제기했다.

현재 CDC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되 다른 사람들과 멀리 떨어져 혼자 있을 때나 동거하는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때는 미착용도 가능하다는 지침을 유지하고 있다.

jangje@yna.co.kr

☞ '이병헌 동생' 이지안 반려견 무슨 일?…"범인 꼭 잡겠다"
☞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에서 여성에게 자신의 체액을…
☞ "성추행 당하고 머리카락 잘린 내 딸"…여중생 엄마의 호소
☞ 스캔들에도 관객몰이…서예지 주연 영화 박스오피스 1위
☞ '소녀상에 일제 패딩' 범인 잡고보니 놀라운 사실
☞ 페북에 보도자료로…부인 갑질 대리사과한 벨기에대사
☞ '귀엽고 재치 있는 한국 할머니' 윤여정 기다리는 오스카
☞ 판사, 문준용 재판서 "정권말인데 적당히 조정을"
☞ 멍멍 도와주세요…주인 쓰러지자 이웃 불러와 구조
☞ AI 기술로 다시 '살아난' 아내…98세 남편 감격의 눈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