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심의위 일정 따라..차기 총장 구도 달라진다

입력 2021. 4. 23. 11: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개최 일정이 차기 검찰총장 인선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29일 예정된 총장 후보추천위원회 회의 전에 수사심의위가 열릴 경우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총장 임명은 멀어지지만, 후보추천위가 먼저 열린다면 이 지검장 발탁이 수월하다.

만일 29일 총장 후보추천위 회의가 열리기 전 수사심의위가 개최되면 수사심의위의 결론과 무관하게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남관, 수사심의위 일정 고심
이성윤 지검장 기소 문제와 연결
후보추천위 전 열리면 기소 가능성
총장 낙점 가능성 멀어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개최 일정이 차기 검찰총장 인선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29일 예정된 총장 후보추천위원회 회의 전에 수사심의위가 열릴 경우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총장 임명은 멀어지지만, 후보추천위가 먼저 열린다면 이 지검장 발탁이 수월하다.

23일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 무마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건 수사심의위 일정을 고심 중이다. 전날 이 지검장의 수사심의위 소집 신청 직후 수사팀을 지휘하는 오인서 수원고검장이 직접 조 대행에게 소집을 요청하면서 공이 곧바로 조 대행에게 넘어갔다. 대검 예규인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운영지침상 검사장이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하면 수사심의위를 열 것인지 여부를 먼저 판단하는 절차를 건너뛰게 된다. 오 고검장의 요청으로 수사심의위 소집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 셈이다.

검찰 안팎에선 이 지검장의 수사심의위가 언제 열리느냐에 따라 차기 총장 구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여권이 가장 신뢰하는 검찰 간부로 차기 총장 후보인 이 지검장의 기소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만일 29일 총장 후보추천위 회의가 열리기 전 수사심의위가 개최되면 수사심의위의 결론과 무관하게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수원지검 수사팀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 무마 의혹을 받는 이 지검장에게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 기소하는 쪽으로 방침을 굳히고 조 대행에게 보고를 마친 상태다.

이 지검장이 네 차례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을 때 이미 대면 조사 없이 기소가 가능하다 판단하고 신속하게 최종 결론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검찰 간부는 “수원고검장이 직접 조 대행에게 수사심의위를 요청한 것은 결국 총장 후보추천위가 열리기 전에 수사심의위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사심의위가 이 지검장 기소가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수사팀으로선 더욱 부담없이 결론을 낼 수 있다. 설령 기소가 부적절하다 결론을 내도 구속력이 없어 기소 결정에 제약이 생기진 않는다. 앞서 채널A 사건에서도 수사심의위가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에 대한 수사중단 결론을 냈지만 수사팀은 불과 며칠 뒤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칩 압수수색 집행에 나섰다.

반면 수사심의위가 총장 후보추천위 회의보다 늦어지면 이 지검장이 차기 총장 후보군에 포함되면서 기소 가능성은 점점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지검장에 대한 수원지검 수사팀의 사법처리 결론이 지연되는 결정적 이유가 총장 후보 추천 가능성 때문인데, 실제 차기 총장 후보군에 들어가는 순간 기소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기소 위험에도 이 지검장이 총장 후보로 추천되면 사실상 낙점 수순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수사심의위를 열기 위한 위원 소집 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할 때 29일 전에 열리기는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총장 후보추천위 회의는 오는 29일 10시에 열린다. 9인의 후보추천위원들은 앞서 천거된 인물들 중 법무부가 심사대상자로 추린 인사들의 학력, 경력, 재산, 병역 등을 포함한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당일 회의 후 3~4명의 총장 후보자를 박범계 법무부장관에게 추천한다. 안대용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