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교대동문,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철회해야.."초등교사 양성시스템 붕괴"

한동훈 기자 2021. 4. 23.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전국교육대학총동창회가 강력 반발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두 단체는 23일 서울 서초구 교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순·평면적인 경제논리로 교대를 일반대와 통합하는 것은 세계적 벤치마킹의 대상인 초등교사 양성시스템의 붕괴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통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 학급당 학생수 감소 계기로 삼아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전국교육대학총동창회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에서 ‘초등교육 말살하고 교육 전문성 저해하는 교대-일반대 통합 반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교총
[서울경제]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전국교육대학총동창회가 강력 반발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두 단체는 23일 서울 서초구 교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순·평면적인 경제논리로 교대를 일반대와 통합하는 것은 세계적 벤치마킹의 대상인 초등교사 양성시스템의 붕괴를 자초하는 것”이라며 통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통합 논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은 데 대해 부산교대 학생·총동창회를 비롯해 교사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두 단체는 MOU를 무효화하지 않을 경우 총장 퇴진 운동까지 벌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현영희 부산교대총동창회 회장은 “이번 통합 추진은 총장과 일부 교수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추진된 밀실 행정의 전형”이라며 “대학의 존폐와 관련된 중차대한 사안을 법령과 학칙에 따라 교수와 학생, 직원으로 구성된 대학평의원회도 거치지 않고 추진해 절차적 흠결이 매우 큰 원천무효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의 10개 교육대학은 역량 있는 초등교원양성기관으로 발전해 왔다”며 “구조조정이라는 시대착오적인 경제 잣대로 세계 최고의 교원양성기관을 스스로 말살하려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하윤수 교총 회장도 “눈앞에 닥친 학령인구 숫자로만 교원 수급을 재단해 교대의 존폐를 논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미래 교육 변화에 적극 대응하도록 되레 초등교사를 증원할 호기로 삼는 등 정책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이운 제주교대학총동창회 회장은 과거 제주대와 제주교대의 통합 사례와 경험을 예로 들며 통합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2008년 당시 (제주대와 제주교대) 통합에 따른 갈등으로 커다란 사회적 비용을 치렀음에도 여전히 다수는 통합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당초 약속한 교육환경 개선 및 재정투입도 미약하고 인적·물적교류 등 통합효과도 미미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동훈 기자 hooni@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