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허윤석 교수팀, 난임 극복 배아 배양 시스템 개발

권태혁 기자 입력 2021. 4. 23. 16: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계명대학교는 최근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사진) 교수팀이 난임 극복을 위해 필요한 배아 배양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아 분석과 배양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명대학교는 최근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사진) 교수팀이 난임 극복을 위해 필요한 배아 배양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왕립학회(The Royal Society)가 주관하는 바이오 분야 저명 국제전문학술지인 'Royal Society Open Science(Impact Factor 2.646)' 4월호에 게재됐다.

노산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난임 인구의 증가세는 저출산의 주 원인으로 꼽힌다. 저출산율이 지속된다면 가장 먼저 사라질 국가는 대한민국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이러한 난임 치료에는 보조생식술 또는 체외수정시술이 적용된다. 보조 생식술 시장 역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30%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성공률과 경제적 부담, 시술 대상자의 육체적 심리적 고통 등의 문제점을 가진다. 수정란의 발달을 도울 배양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실정이다.

허 교수 연구팀은 마우스 모델을 사용해 과배란 유도 및 체내 수정으로 수정란을 채취했다. 이후 체외 배양을 통해 다양한 배양액(culture media)이 배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다음으로 배양액에 특정 EDTA(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성분을 첨가해 EDTA 성분이 배아의 각 분화별 단계에서 배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가장 높은 분화율을 나타내는 최적 EDTA 농도 조건을 제시했다. 이 조건을 전통적인 배아 배양 방식(Conventional large volume dish culture method)과 미세소적 배양방식(Microdrop culture method)에 적용 및 비교 분석했다.

현재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아 분석과 배양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의과학분야(MRC) 선도연구센터(비만매개질환연구센터), 한국연구재단 중견 및 기본연구,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R&D 육성사업(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공동연구) 과제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관련기사]☞ 서예지가 죽은 새 보며 한 말…"착하다"→"소름" 바뀐 반응"키 크고 머리 길어"…박수홍 아파트 주민 여친 목격담"젖가슴·머리채 부여잡아" YH사건…봉태규 녹화 중단딸 아픈데 전처 생일 챙긴 남편…박나래 "최악"관광지서 딸 끌어안고 뛰어내린 아빠… 무슨 사연?
권태혁 기자 webmast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