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조희연 경찰 고발..퇴직 교사 5명 특채 관여 의혹(종합)

심동준 2021. 4. 23. 17: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감사원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당연퇴직자 5명을 특정해 특별채용을 검토, 추진하도록 인사 담당자에게 지시하는 등 관여 혐의가 있는 것으로 감사원은 보고 있다.

하지만 감사원은 조 교육감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당초 의도했던 5명이 특별채용되게 해 교육공무원 특채 업무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훼손했다"고 판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청 고발
퇴직 5명 중등교사 특채 검토, 지시 의혹
단독결재로 추진..반대자 업무 배제 주장
심사 공정성 의혹도.."투명, 공정성 훼손"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지난 21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학교 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 상세설명을 하고 있다. 2021.04.21.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감사원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퇴직자 중등교사 특별채용에 관여한 혐의가 있다는 취지다. 관련 자료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도 제공됐다.

감사원은 23일 조 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청에 고발했다. 당연퇴직자 5명을 특정해 특별채용을 검토, 추진하도록 인사 담당자에게 지시하는 등 관여 혐의가 있는 것으로 감사원은 보고 있다.

대상자 5명은 지난 2002년 4~12월 대통령 선거 출마 특정 정당 후보에 대한 부정 게시물 게재, 2008년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선거운동 및 선거자금을 모금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5명에 대해서는 해직 교사 주장과 함께 특채 요구가 있었다고 한다. 조 교육감은 2018년 6월 재선 이후 관련 의견서가 제출되자 중등교사 채용 업무 담당자들에게 특채 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감사원은 조사했다.

감사원은 또 조 교육감이 퇴직자 특채와 관련해 반대하는 이들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직원을 특채 심사위원 선정에 관여하게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반대 의견으로는 '공직선거법 등 실정법 위반으로 당연퇴직한 자들을 특별채용하면 사회적 파장과 특혜채용 등 논란이 발생할 것'이라는 등 내용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조 교육감은 2018년 7월께 특채 절차를 추진하도록 지시했고, 반대가 이어지자 같은 해 8월께 "내가 특별채용 문서에 단독 결재하겠다"고 말하면서 관련자를 업무배제한 것으로 감사원은 조사했다.

이후 2018년 8월9일 특채 추진안에 대한 조 교육감 단독 결재가 이뤄졌으며, 특채 대상자 및 조 교육감과 친분이 있는 직원이 절차에 참여해 진행 상황 보고가 이뤄졌다는 것이 감사원 판단이다.

아울러 감사원은 조 교육감이 부교육감의 반대에 대해 "5명을 채용하는 것에 대한 정치적 부담을 포함한 모든 책임은 내가 다 지겠다"고 말한 정황이 있다고 언급했다.

감사원은 특채 심사위원 구성 또한 불공정했으며, 이 사건 특채가 당연퇴직자 채용을 위해 검토·실시된 사실이 사전 노출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로 인해 5명에 대한 고평가가 이뤄졌다는 것이 감사원 시선이다.

조 교육감은 법률자문 결과를 토대로 이 사건 특채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고 한다. 또 처음부터 5명만을 위한 절차가 아니었고 심사 결과 상위 순위 채용이 이뤄진 것이라는 주장도 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감사원은 조 교육감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당초 의도했던 5명이 특별채용되게 해 교육공무원 특채 업무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훼손했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교육부 장관에게 조 교육감에 대한 엄중 주의를 촉구했고 이날 경찰에 고발 조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