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개최·취소 권한? IOC가 갖고 있어" 日스가 발언 배경은[도쿄리포트]

조은효 입력 2021. 4. 24. 21: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일본 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도쿄올림픽 취소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 "도쿄올림픽 개최 권한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가지고 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개최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하고, 각국의 올림픽 위원회와도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지난 23일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감염 상황을 감안할 때 과연 올림픽 개최 기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해 당면한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것에 우선 전력을 다하겠다. 도쿄도(都), 대회 조직위원회, IOC와 협력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대책을 제대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가 총리, 도쿄올림픽 취소 질문에 
IOC만이 취소할 수 있다는 점 언급 
손해배상 책임 문제로 日-IOC 신경전 본격화  
5월 바흐 위원장 방일시 결판 
日 세번째 긴급사태 선언 확정 
日 나흘 연속 5천명대 확진..도쿄만 876명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3일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 뉴스1

【도쿄=조은효 특파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일본 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도쿄올림픽 취소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 "도쿄올림픽 개최 권한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가지고 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개최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하고, 각국의 올림픽 위원회와도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지난 23일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코로나 감염 상황을 감안할 때 과연 올림픽 개최 기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위해 당면한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것에 우선 전력을 다하겠다. 도쿄도(都), 대회 조직위원회, IOC와 협력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대책을 제대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표면적으로는 올림픽 개최 강행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비칠 수 있으나, 이면에는 취소도 개최도 모두 IOC의 권한 사항이기 때문에 IOC가 결단을 내려야 할 문제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림픽 개최 계약상, 일본은 개최 의무만 가진다. 일본이 IOC에 먼저 취소를 요구할 경우, 올림픽 중계권 등 막대한 배상 책임에 내몰릴 수 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로이터 뉴스1
취소시 일본 경제가 입을 경제적 손실 때문에 강행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있다. 일본 간사이대 미야모토 가쓰히로 명예교수는 올림픽 개최 취소시 경제적 손실만 4조5151억엔(46조8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해외관중을 수용하지 않고 일본 국내 관중을 50%로 제한할 경우 역시 1조6258억엔(약 16조8758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일본 경제 회복의 불쏘시개로 삼겠다는 야심찬 목표는 이미 물건너간 상태다. 손실을 얼마나 최소화할 것이냐가 당면한 과제인 것이다.

현재 스가 총리도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도 이구동성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할 정도로 코로나가 급격히 재확산되고 있음에도 애써 이런 상황과 올림픽이 "무관하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다. '누가 먼저 취소를 언급하느냐'를 놓고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도쿄올림픽을 인류의 코로나 극복의 상징적 사건으로 삼고 싶다는 명분싸움도 있다. 도쿄가 포기하면 그 타이틀은 내년 2월 예정인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일본과 IOC간 '개최냐, 취소냐'를 둘러싼 눈치 싸움은 5월 17~18일 바흐 위원장의 방일시 결판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국민 10명 중 7명은 취소 또는 재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스가 총리는 도쿄와 오사카, 교토, 효고 등 4개 광역지역에 코로나 확산 저지를 위한 세번째 긴급사태 선포를 확정했다. 기간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2주 남짓이다.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 재선포 배경에 대해 "오사카와 효고에서 신규 확진자의 80%가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 환자여서 (긴급사태)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부터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고, 중증자가 급속히 늘어 의료 제공 체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긴급사태 발령을 앞둔 23일 일본 도쿄 시부야 거리. 로이터 뉴스1

일본 내 백신 접종에 대해선 "우선 의료 종사자 접종을 조속히 마치고 '골든위크'(4월 29일~5월 5일)가 끝나는 시점까지 약 700만 회분, 그 이후로는 매주 1000만 회분을 전국 지자체에 보내, 6월 말까지 총 1억 회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기준으로 일본 내 접종은 총 251만여 회로, 전체 인구의 1% 정도만 접종을 마친 상태다. 24일 일본 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5606명(NHK집계, 오후 8시 기준)으로 집계됐다.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나흘 연속 연일 5000명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