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한산대첩 벌인다..어업인들 남해 이순신공원서 일본 비판

김동민 입력 2021. 4. 26. 14:29 수정 2021. 4. 26. 14: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국내 지자체, 어업인의 비판이 거세다.

통영시 등 19개 행정·어업·환경단체는 26일 통영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영시 등 19개 단체 일본에 철회 요구..정부에 도쿄올림픽 불참 강조
육·해상 동시 규탄대회, 어선 200여척 함께 뱃고동 소리로 선상 시위
이순신 장군 앞 해상시위…생즉사 사즉생 각오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통영지역 어업인이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 앞 해상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2021.4.26 image@yna.co.kr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국내 지자체, 어업인의 비판이 거세다.

통영시 등 19개 행정·어업·환경단체는 26일 통영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평화와 공존을 위한 제2 한산대첩을 벌인다는 '필사즉생(必死卽生·반드시 죽고자 하면 오히려 살아난다)' 각오로 이 장소를 택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인사말과 규탄결의문을 통해 "우리 어업인과 시민사회는 물론 국제사회가 해양 방류를 반대했는데 일본은 이를 무시하고 '공멸의 길'인 방류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은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 안전, 어민 생존권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정부는 제대로 대응을 못 했다"고 지적했다.

통영시 등 19개 단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통영시 등 19개 단체가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2021.4.26 image@yna.co.kr

그러면서 "방류는 통영뿐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를 위협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순신공원 앞 해상에도 통영지역 어선 200여 척이 모여 60초여간 '붕'하는 힘찬 뱃고동 소리를 시작으로 선상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원전 오염수, 통영 어민 다 죽인다', '바다가 원전 오염수 쓰레기통?' 등 일본 정부를 비판·규탄하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을 어선에 부착했다.

통영 사량도와 욕지도에서도 어선 각 30척이 선상 시위에 나서 힘을 보탰다.

규탄대회 현장에도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 즉각 철회하라'고 일어와 영어로 된 현수막이 곳곳에 걸렸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환경단체 환경운동연합 회원이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에서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가면에 원전 반대를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2021.4.26 image@yna.co.kr

환경 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은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얼굴을 인쇄한 종이에 '방사성 물질을 반대한다'는 뜻이 담긴 메모를 입과 이마 등에 부착했다.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도 규탄 결의문을 통해 "우리 어업인들은 일본 정부 결정을 바다에 대한 핵 테러로 받아들인다"고 분노했다.

이들 19개 단체는 일본 정부는 원전 해양 방출 결정을 철회하고, 한국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도쿄올림픽 불참, 국제 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13일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일본 측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했고 이후 국내에서는 경남, 전남, 제주 등 지역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시위·규탄대회를 이어오고 있다.

image@yna.co.kr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 (통영=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통영시 등 19개 단체가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2021.4.26 image@yna.co.kr
☞ 윤여정, 브래트 피트와 역사적 투샷 후 농담 화제
☞ 윤여정 아카데미 드레스 마마르 할림…가격 보니
☞ 마을로 내려온 호랑이 주민 공격…마취총 기다리는데 10시간
☞ 심야 자동차전용도로에 내려준 손님 사망…택시기사 무죄
☞ 소주 10병 먹고 할머니 '끔찍한 성폭행'…반성은커녕
☞ "배고파서 연기했는데 극찬"…재치 있는 '윤여정 어록'
☞ 뉴욕타임스 "영화 좋아한다면 윤여정 사랑해야"
☞ 리그컵 우승 문턱에서 주저앉은 손흥민 눈물 보이자…
☞ 구속된 사이 남편 학대로 2개월 딸 뇌출혈…아내 풀려나
☞ 중국 대만 침공하면 미국이 막을 수 있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