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이 맞읍시다" 경찰 문서..백신 강제접종 논란

신재현 입력 2021. 4. 27. 10: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서 "경찰서장의 공문 받아" 글 등장
전 경찰 나서 백신 맞아야 한다..언론지적도
경찰 "당부 사항일뿐..단서 내용 있어" 해명
[서울=뉴시스] 지난 26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 올라온 사진 캡처. (사진=블라인드 갈무리) 2021.04.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사회필수 인력인 경찰의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AZ) 접종이 지난 26일 시작된 가운데, 경찰 내부에선 백신 접종이 사실상 강제적이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경찰 지휘부가 접종 여부를 경찰관 자율에 맡기겠다고 약속했음에도 일부 일선서 서장이 나서 접종을 독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계급의식이 강한 경찰 사회에서 윗선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27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경찰관에게 백신을 강제로 맞으라고 압박하는 동대문경찰서장"이라는 제목의 글이 전날 올라왔다.

서울 동대문경찰서 소속 경찰관으로 추정되는 작성자는 "경찰관에게 백신을 강제로 맞으라고 강요하는 동대문경찰서장을 고발한다"며 경찰서장이 내려보낸 공문으로 보이는 사진을 공개했다.

작성자가 공개한 문서엔 "우리 동대문서는 전 직원이 맞도록 합시다"라는 등 경찰관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내용이 담겼다.

"경찰 백신 접종 시기가 빨라지고 일부 언론이 내부 불만 여론을 보도해 경찰청에서도 '희망자만 맞으라'는 잘못된 메시지를 준 이후 백신 접종율이 40% 밖에 되지 않는다"는 문장으로 시작한 문서는 "지역 경찰은 (접종율이) 30%선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낮은 접종율을 지적했다.

이어 지난 2월 동대문서에서 확진자가 5명 발생해 수사에 차질이 생겼다는 점을 언급하며 "우리 동대문서는 전 직원이 맞도록 합시다"라고 당부했다. 다만 "기저질환 및 알레르기 등 반응이 있거나 백신에 대한 공포감이 있어서 못 맞겠다고 하는 분 아니면 다 맞도록 합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지금부터라도 3일간(29일까지 예약) 시간이 남았으니 지역 관서장님들이 모범을 보이고 팀장들과 함께 직원들을 설득해 참여율을 높여 나가도록 합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마지막으론 "사회 안전뿐 아니라 경찰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지역관서장들이 신경 써서 적극 참여해 접종 기회에 백신을 맞아야 한다"며 "백신을 맞을 수 있다는 건 경찰관의 특권"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지난 26일 블라인드에 올라온 게시물.(사진=블라인드 갈무리) 2021.04.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작성자는 "(상부가 일선 경찰관에게) 사지마비, 혈전반응 등 부작용으로 말 많은 백신을 맞으라고 강요한다"며 "전국 모든 경찰서장들이 관서장을 압박하고 전화 돌려서 백신 맞으라고 종용하고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찰서장이 파출소장, 지구대장 등 지역관서장과 팀장들 압박하고 권고하는 건 '너 백신 안 맞으면 고과로 불이익 줄 테니 그냥 맞아'라는 말과 똑같은 뜻인 걸 누가 모르냐"고도 했다.

해당 글이 올라오자 경찰로 추정되는 네티즌들은 "우리 경찰서엔 저런 건 없지만 단체 대화방에서 압박을 준다", "나도 방금 과장한테 백신 맞으라는 전화 받았다"라는 등의 댓글을 달며 공감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몇몇 네티즌은 "아침에 출근하니 접종률과 예약률을 파악하는데 그래놓고 백신 접종이 강제가 아니라면 누가 믿겠냐"고 했다.

백신 접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경찰 관계자는 "백신 접종은 강제사항이 아닌 좋은 취지의 당부사항"이라고 해명했다.

동대문서 관계자는 "해당 문서는 동대문서 관할 지구대, 파출소장들에게 내려진 전달사항일 뿐 공문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저질환이 있거나 백신 공포감이 있는 경찰은 백신을 맞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을 언급하며 "단서조항도 분명히 포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이날 경찰과 소방관 등 사회필수인력의 예방접종이 시작됐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6. photo@newsis.com

한편 경찰의 코로나19 예방 접종은 지난 26일부터 내달 8일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대상자는 만 30세 미만을 제외한 12만970명이다.

첫날인 26일 0시 기준 경찰을 포함한 필수인력 접종대상 17만6347명의 예약률은 57.4%에 그쳤다. 경찰은 지난 19일부터 접수 대상자들에게 개별 예약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는데, 아직 상당수는 예약을 하지 않은 상태로 보인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보건소를 찾아 직접 AZ 백신주사를 맞기도 했다.

김 청장은 접종 이후 "경찰의 백신 우선 접종은 국민안전 수호자에 대한 배려이자 사회적 책무"라며 "평온하고 안전한 일상으로의 신속한 복귀를 위해 백신 접종에 경찰 가족 모두 적극 참여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ga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