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경제 1분기도 뒷걸음질..전 분기 대비 -0.4%

전성훈 2021. 5. 1. 16: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규제 속에 좀처럼 기지개를 켜지 못하는 모양새다.

서방권에선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이탈리아 경제는 고강도 봉쇄가 시작된 작년 1분기 -5.6%(이하 전 분기 대비·수정치), 2분기 -12.9% 등으로 급격히 위축됐다가 3분기에는 봉쇄 해제 영향으로 15.8% 급반등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정부, 올해 4.5% 성장 예상
방역 규제 푼 로마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가 26일(현지시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의 방역 규제를 완화한 가운데 이날 로마 스페인계단 인근 음식점 야외 테이블에서 손님들이 식사하고 있다. 2021.4.27 lucho@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규제 속에 좀처럼 기지개를 켜지 못하는 모양새다.

1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통계청(ISTAT)은 올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 대비 0.4% 줄었다고 밝혔다.

작년 같은 분기와 비교하면 1.4% 감소했다. 이는 조업일수 조정이 반영되지 않은 잠정치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며 강도 높은 제한 조처가 이어진 게 영향을 미쳤다고 ISTAT은 분석했다.

특히 전체 GDP의 13%를 차지하는 관광산업 피해가 크다.

이로써 이탈리아 경제는 작년 4분기에 이어 두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바이러스 2차 유행이 시작된 작년 4분기 성장률(수정치)은 전 분기 대비 -1.8%, 전년 같은 분기 대비 -6.6%였다.

서방권에선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이탈리아 경제는 고강도 봉쇄가 시작된 작년 1분기 -5.6%(이하 전 분기 대비·수정치), 2분기 -12.9% 등으로 급격히 위축됐다가 3분기에는 봉쇄 해제 영향으로 15.8% 급반등한 바 있다.

작년 연간 기준 GDP 성장률은 -8.9%로 2차 세계대전 이래 최악의 불황을 겪었다.

이탈리아 정부는 올해 예방 백신 보급과 점진적인 규제 완화 등으로 경제가 살아나 4.5%의 성장세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 등 전반적인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lucho@yna.co.kr

☞ 조깅 갔다 사라진 미인대회 우승자…누리꾼들도 추적 나서
☞ '왕좌의 게임' 여배우 "메릴린 맨슨에 성폭력·학대당했다" 고소
☞ 속터지던 우리집 인터넷…내손으로 속도 재는 방법
☞ 한강 실종 대학생 아버지 "아들 머리에 큰 상처…사인 밝혀야"
☞ 여고생 사지마비 '칼치기' 운전자 금고형…형량 적절성 도마에
☞ 인도 신규확진 40만명 넘어…2달반 만에 44배 '코로나 쓰나미'
☞ 여고 교실 사물함에 썩은 토끼 사체 놔둔 여성 잡고보니…
☞ 홀로 집 지키던 '치매 증상' 할머니 상습 성폭행
☞ 경찰, 박나래 '성희롱 논란' 수사 착수
☞ 산악회 남성과 하룻밤 후 협박 50대女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