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본토 타격 가능 핵잠수함, 중국이 공개..시진핑 직접 시찰

김정률 기자 2021. 5. 2.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최근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추진 잠수함을 공개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일 군 소식통과 분석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이 지난 30일 094A 혹은 진(晉)급 전략 핵잠수함(SSNB)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SCMP는 중국 관영매체는 중국 잠수함은 소음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최첨단 추진 시스템 연구를 이끄는 마웨이밍 해군 소장의 주도하에 문제를 대폭 개선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이 최근 핵잠수함에 올라 시찰하고 있다(중국 CCTV 갈무리)© 뉴스1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중국이 최근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추진 잠수함을 공개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일 군 소식통과 분석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이 지난 30일 094A 혹은 진(晉)급 전략 핵잠수함(SSNB)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이 잠수함에는 사거리 1만km가 넘는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인 '쥐랑'(JL)-3이 탑재돼 있다.

군 소식통은 094A급은 094급을 개량한 것으로 보다 강력한 JL-3을 탑재할 수 있도록 개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량 전에는 미국 동부만 타격할 수 있는 있었지만 이제는 미국 전체를 커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매체들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해군 창군 72주년을 기념식에 창정(長征)18호로 이름 붙여진 잠수함의 갑판에 섰다고 보도한 바 있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창청 18호는 미국 본토를 타격하기 위한 거리에 진입하기 전에 태평양에 있는 미군 기지 저지선을 통과해야 하며 이 잠수함은 사전에 미 군에 탐지돼 공격에 노출 될 수 있다고 전했다.

SCMP는 중국 관영매체는 중국 잠수함은 소음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최첨단 추진 시스템 연구를 이끄는 마웨이밍 해군 소장의 주도하에 문제를 대폭 개선했다고 전했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JL-3은 기존 JL-2보다 핵탄두를 포함한 다연장 탄두를 더 잘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포브스에 보도에 따르면 JL-2는 히로시마에 투하된 '리틀보이'보다 67배 강력한 1메가톤급 탄두 또는 각각 다른 표적을 공격하는 3~8개의 독립 목표 재돌입탄두(MIRV)로 무장할 수 있다.

중국 인민해방군 교관 출신은 쑹중핑은 094A급에 어떤 SLBM이 장착돼 있는지 밝히지않았지만 중국의 2차 타격 능력인 핵 타격 후 보복 능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쑹중핑은 "중국은 먼저 핵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강력한 SSBN 함대는 인민해방군의 라이벌들을 상대로 2차 공격력을 강화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094급 및 094A급 SSBN 6대를 보유하고 있다. 092급을 대체할 추가 2대를 건조할 예정이다.

미국 국방부는 중국이 현재 운용 중인 094급에는 JL-2 미사일을 16기를,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SSBN인 096급에는 JL-3를 24기까지 실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