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박정희·이승만 참배.."국가헌신" "독립정신" 기려

이유미 2021. 5. 3. 10: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신임 지도부는 3일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김대중·김영삼·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진보 진영에서 평가가 엇갈리는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함으로써 통합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민주당 대표가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은 2015년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를 맡았을 때가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대중 묘역 방명록에 "실사구시" 김영삼엔 "민주주의" 적어
송영길, 고 박정희 대통령 묘역 참배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새 대표가 3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 박정희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2021.5.3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신임 지도부는 3일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김대중·김영삼·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진보 진영에서 평가가 엇갈리는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함으로써 통합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송 대표는 이날 현충원 방명록에 "민유방본 본고방녕(民惟邦本 本固邦寧).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니 근본이 튼튼해야 나라가 번영한다"고 남겼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부인 육영수 여사의 묘역을 참배한 뒤에는 방명록에 "자주국방 공업입국. 국가 발전을 위한 대통령님의 헌신을 기억한다"고 적었다.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 방명록에는 "3·1 독립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기여한 대통령님의 애국독립정신을 기억한다"고 남겼다.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 방명록에서는 "실사구시 정신을 계승해가겠다"고 했고, 김영삼 전 대통령 묘역 방명록에서는 "군정종식, 하나회 해체"를 언급하며 "민주주의를 지켜가겠다"고 적었다.

민주당 새 지도부, 현충원 참배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새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새 최고위원들이 3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1.5.3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민주당 대표가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은 2015년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를 맡았을 때가 처음이다.

이후로 추미애 전 대표, 이해찬 전 대표도 취임 후 첫 행보로 4명의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민주당 신임 지도부는 이와 함께 손원일 제독과 김종오 장군 묘역도 참배했다.

송 대표는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미사일 개발 사업들을 선도해서 그나마 우리 국방력에 보탬이 되고 공업입국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 "손원일 제독은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킨 주역이고, 김종오 장군은 백마고지 전투의 영웅"이라며 "현충원장이 역대 여야 대표 중 이렇게 많은 묘역을 참배하는 것은 처음이라며 감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yumi@yna.co.kr

☞ 시청률 0%대 찍은 '오! 주인님'…위기에 빠진 MBC 드라마
☞ AZ 접종 경찰관 또 중환자실행…반신마비 증세
☞ "바람 쐬고 싶다"…남편과 차로 인천대교 건너던 여성 추락사
☞ '누나 왜 죽였냐'…수갑 찬 남동생, 취재진 질문에
☞ 양심적 병역거부자 대체복무심사 첫 기각...사유는?
☞ 이준석 "與, 젠더 때문에 졌다"…진중권 "그건 개인생각"
☞ 고양이도 아니고 호랑이를 집에서? 이젠 아무나 못키운다는데…
☞ 제2의 램지어?…美대학교재 '위안부는 선급금 계약 여성' 논란
☞ 횡성 캠핑장서 일가족 3명 숨져…"일산화탄소 중독 추정"
☞ '복면 여왕' 김효주 "햇빛 알레르기 있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