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오세훈 "유치원 무상급식하겠다..정부도 나서라"

이밝음 기자 2021. 5. 4. 12: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국무회의에서 유치원 무상급식을 전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국무회의 참석 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치원 무상급식을 전면 추진하되 이에 상응해 어린이집의 급·간식비 현실화를 통해 모든 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초·중·고 이어 어린이집과 유치원까지 무상급식 시행돼야 한다고 보는 건가? ▶초·중·고에서 무상급식을 시행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뺄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유치원 무상 급식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는 중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2021.5.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국무회의에서 유치원 무상급식을 전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국무회의 참석 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치원 무상급식을 전면 추진하되 이에 상응해 어린이집의 급·간식비 현실화를 통해 모든 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정부가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시장은 "국무회의에서 전반적인 분위기는 저의 제안에 대해 '긍정 검토'였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오 시장과의 일문일답.

-초·중·고 이어 어린이집과 유치원까지 무상급식 시행돼야 한다고 보는 건가? ▶초·중·고에서 무상급식을 시행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뺄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에게도 아침에 전화해서 이런 입장 알렸다.

-국가가 어린이집과 유치원 무상급식 예산을 부담해야 한다고 보는지. ▶종국적으로는 그렇게 가야 한다고 본다. 좋은 정책의 경우 한 지자체가 시행하면 전국으로 퍼지고 결국 정부에서 예산을 부담하는 형태로 간다. 이번 사안도 중앙 정부가 나서서 기준을 설정하고 재정을 지원할 시점이 왔다고 판단해 제안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형평성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지금도 유치원보다 어린이집 급식 단가가 낮은데 유치원 무상급식이 시행될 경우 급식비 격차가 더 커질 수 있다. 형평성에 분명 문제가 있다. 또한 지자체마다 재정자립도가 달라 무상급식을 시행하지 못하는 곳도 있다. 지역적으로도 형평성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서울시가 분담하는 예산은 현재 초중고 무상급식과 동일한 비율로 예산인가? ▶그것까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조금 이르다. 대체로 선례에 비추어서 유사한 비율로 가지 않을까 하는 게 현재로서의 추산이다.

-'보편'보다 '선별'이라는 기존 복지철학과 상충하는 것 같은데, 선별보다 보편으로 입장이 바뀐 건가? ▶(웃음) 예상대로 이 질문이 나왔다. 복지 정책마다 선별과 보편을 따지는 건 이제 의미 없는 단계라고 본다. 이미 시행하는 정책에 저의 원칙을 들이대서 수정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여러 번 강조했다. 무상급식은 이미 초·중·고에서 시행하고 있으니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균형을 맞추겠다.

-국무회의에서 반응은 어땠나? ▶전반적인 분위기는 '긍정 검토'였다. 교육부와 복지부 장관도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부총리도 긍정적으로 검토해서 다음에 구체적인 논의를 해보자는 취지로 말했다.

brig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