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안철수 첫 회동..'先통합-後전대' 결국 불발

전명훈 2021. 5. 4. 1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 '통합전당대회' 논의가 결국 무산됐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4일 취임 인사차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전당대회를 마친 뒤 통합 논의가 가능할 것 같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대변인에 따르면 김 대표 대행은 "국민의힘은 전당대회가 시급하다"며 "(통합 관련) 전당대회 출마자들의 의견이 정리되고 난 다음에 통합이 가시화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金 "통합보다 전당대회 먼저"..安 "상황 알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예방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2021.5.4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 '통합전당대회' 논의가 결국 무산됐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4일 취임 인사차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전당대회를 마친 뒤 통합 논의가 가능할 것 같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先) 통합 후(後) 전당대회' 시나리오가 공식 무산된 것이다.

양당 대변인에 따르면 김 대표 대행은 "국민의힘은 전당대회가 시급하다"며 "(통합 관련) 전당대회 출마자들의 의견이 정리되고 난 다음에 통합이 가시화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안 대표는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 상황을 잘 알고 있다. 전당대회 이전이든 이후든 지금이라도 통합에 응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안혜진 대변인이 전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주호영 전 원내대표와의 논의 내용도 김 대표 대행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대표는 추후 통합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으나 일정은 정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오늘 대화 내용으로 보면 전당대회 전에 통합 관련 움직임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회동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방한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을 맞아 인사한 뒤 자리에 앉고 있다. 2021.5.4 zjin@yna.co.kr

모두발언에서 김 대표 대행은 "국민의힘이나 국민의당이나 한 글자 차이라 사람들이 헷갈린다. 이름만 헷갈리는 게 아니라 내용도 똑같다"며 "그런 의미로 오늘 만남이 큰 진척을 이룰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김기현 원내대표의 취임을 축하하고, 많은 기대를 하게 된다"고 화답했다.

id@yna.co.kr

☞ SK 최태원, 이혼소송 1년4개월 만에 법정 출석
☞ 한강공원 사망 손정민씨 친구 아버지는 세브란스 교수?
☞ '내가 북한 최고 멋쟁이' 현송월 옷차림 보니
☞ 경리-정진운, 공개 열애 4년 만에 결별
☞ 앤젤리나 졸리 "한국 특별해…매덕스 계속 한국어 공부"
☞ 비행기 화장실서 갑작스런 출산…"임신 사실 몰랐다"
☞ 야생 흑곰 뱃 속에 여성 시신…어쩌다 이런 일이
☞ 가수 리아 부친 산악인 김인섭씨 급성심근경색으로 별세
☞ 거실서 소변 봐 찬물샤워시킨 딸 쓰러졌지만 계부는 아들과…
☞ "왜 나만 힘들어" 다른 남자 동승한 전 부인 차에 폭탄투척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